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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환경 중국의 수소ㆍ연료전지 산업 현황

  • 관리자 (irsglobal1)
  • 2020-10-28 16:2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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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수소ㆍ연료전지 산업 현황

자료 : 중국기차공정학회가 2019년 5월 4일에 공표한 데이터

 

1) 연료전지 자동차ㆍ수소 스테이션 설치 실적과 목표

중국에서는 2019년 말까지 누적 약 6200대의 연료전지 자동차가 판매되었다. 이러한 연료전지 자동차는 대부분 상업용 차(버스, 트럭)였다.

 

2) 기술 로드맵

중국 제조 2025를 위해 공업 정보화부가 중국기차공정학회 등에 의뢰하여 책정한 ‘에너지 절약ㆍ신에너지 자동차 기술 로드맵’(2016년 10월)에 따르면, 저온 기동 온도 등 2020년의 목표는 일본의 도요타ㆍ미라이의 성능과 거의 같다.

 

3) 연료전지 자동차 관련 정부 동향

중앙 정부는 지방의 전기자동차를 위한 구입 보조금을 버스 이외에는 금지하는 한편, 연료전지 자동차를 위한 구입 보조금을 지방 정부가 설정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 자동차 산업 투자 관리 규정

2019년 1월에 국가 발전 개혁 위원회는 자동차 산업 및 주요 부품의 투자(공장 확장, 시설 등)에 대해 어떤 것을 인정할지 기준이 되는 ‘자동차 산업 투자 관리 규정’을 시행하였다.

연료전지 투자를 인정받으려면, MEA, 바이폴라 플레이트 등 주요 부품도 중국 국내에서 생산하고 업계 최고 수준에 달한다는 등 애매한 기술 요건이 부과되었다.

 

4) 연료전지 시스템 회사의 현황

중국의 연료전지 시스템은 2019년에는 다음의 5개사가 거의 80%를 공급하였다. 발라드(Ballard)나 Hydrogenics 같은 캐나다 기업 등 외국 기업과 제휴를 맺은 기업이 많다. 다음의 점유 수치는 GGⅡ사의 자료에 의한 것이다.

 

① Re-fire 점유율 28%

연료전지 시스템 제조 기업. 연료전지 차의 운행 데이터 등을 분석하여 적극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도요타와도 제휴했다.

 

② SynoHytec 점유율 19%

2015년부터 캐나다 Hydrogenics사와 중대형 자동차를 위한 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2016년 선리테크의 주식 31.88%를 취득했다.

2019년 4월, 베이징 기차를 위한 시스템에 도요타의 스택을 탑재할 것임을 발표하였다.

 

③ Horizon 점유율 16%

싱가포르 기업. 장쑤성 루가오시, 장자강시, 상하이시에 생산 공장을 두고 있다.

 

④ Sinosynergy Re-fire 점유율 8%

Sinosynergy와 Re-fire의 합병회사.

Sinosynergy 연료전지 스택 제조 기업. 발라드사와의 합병회사가 스택 FCvelocity-9SSL을 생산하였다.

 

⑤ Sunrise Power 점유율 8%

2001년에 중국 과학원 대련 화학물리 연구소 등에 의해 설립되었다. 대련에 위치해 있다.

 

5) 지방 정부에 의한 지원

중국에서는 지방 정부에 의한 수소ㆍ연료전지 산업의 진흥이 성행하고 있으며 규모도 크다. 성행하고 있는 지역으로는 ①상하이ㆍ장강 델타 에리어, ②광둥성, ③우한시, ④베이징시ㆍ허베이성 등이 있으며, 그 밖의 지역도 매우 많다.

 

① 상하이ㆍ장강 델타 에리어

상하이시를 중심으로 하는 장강 델타 에리어에서는 상하이시, 장쑤성 루가오시, 저장성 타이저우시 등에 의한 연료전지 산업의 진흥 정책이 성행하고 있다.

상하이시는 2017년 9월에 ‘상하이시 연료전지 자동차 발전 계획을 들어, 2030년까지 수소 스테이션 50개, 연료전지 차 2만 대, 산업 생산 금액 3000억 위안(약 50조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2019년 5월에는 ‘자딩구에서의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 산업의 발전 장려에 관한 의견(시범)’이 발표되어 구체적인 유치 장려가 발표되었다.

상하이시, 루가오시 등 각 도시의 시책에 더하여, 장강 델타 에리어의 넓은 지역에서 수소 스테이션을 정비하기 위해 2019년 5월에 ‘장강 델타 수소 회랑 건설 발전 계획’이 발표되었고,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고속도로를 따라 수소 스테이션을 배치할 계획이다.

 

② 광둥성

관리 플랫폼에 등록된 광둥성의 연료전지 차는 2019년 9월 말 시점에 1676대로서 전국에서 가장 많았다. 포산시 등을 중심으로 수소ㆍ연료전지 산업이 육성되고 있다. 트램도 운행되고 있다.

포산시와 그에 인접한 윈푸시에서는 연료전지 차를 1년에 5000대씩 생산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난하이구의 수소 스테이션 보조금은 최고 800만 위안으로서 전국 최고 수준이다.

 

③ 베이징시ㆍ허베이성

2022년 동계 올림픽을 대비하여, 2019년 6월에 장자커우 수소 에너지 로드맵이 발표되었다.

 

④ 우한시

2018년 1월에 ‘수소 에너지 산업 발전 계획’을 발표하였다. 2022년까지 다음과 같은 목표를 들고 있다.

5~20개의 수소 스테이션을 설치한다.

연료전지 자동차의 실증 응용 운행 규모를 2000~3000대로 한다. (2025년에는 2만~3만 대로 올린다)

수소 에너지 산업 파크를 건설하고, 연료전지 차 산업 체인의 연간 생산액을 100억 위안(약 1조 6천억원) 이상으로 만든다.

 

6) 수소 제조

2017년, 중국의 수소 제조량은 추정치로서 약 2377억㎥(약 2,136만 톤)이다. 석탄 유래가 62%, 천연가스 유래가 19%이며, 화석 연료를 통한 제조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부생 가스에서 유래한 수소 제조량에 대해서는 정확한 통계는 없으며, 몇 가지 가정을 두고, 잠재량을 추정하고 있다. 수소 산업 인프라 설비 발전 블루북의 추정에 따르면, 코스크로 가스 유래의 수소 생산량은 57만 톤/년이며, 주로 산시성(山西省), 허베이성, 산시성(陝西省), 산둥성, 네이멍 자치구 등에 코크스 공장이 위치해 있다.

재생 에너지(풍력, 태양광, 태양열, 수력)는 2018년 중국의 발전 용량을 기준으로 했을 때38%, 발전량에서 26%를 차지하고 있다. 기회손실 전력을 이용하는 수소 생산 잠재량은 2018년에 약 170톤 정도로 추정되지만, 내륙부에 편재되어 있다.

 

7) 저장ㆍ수송

지금까지 액화 수소의 제조 공장은 주로 로켓용이었지만, 민생용 공장을 건설하려는 계획이 진행 중이다.

유기 하이드라이드 기술을 가진 기업도 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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