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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정보통신 메타버스(Metaverse)의 국내 트렌드

  • 관리자 (irsglobal1)
  • 2021-08-10 19: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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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는 요즘, 정부기관, 지방자치단체, 통신사업자, 콘텐츠산업, 유통업 등 곳곳에서 '메타 버스'가 키워드가 되고 있다.

"메타버스 시작했다"고 선전하는 기업이 급증하고 있으며, 민관 메타버스 얼라이언스도 발족했다.

국내 기업은 5G가 가능한 서비스로 코로나 재난 극복을 위한 O2O(Online to Offline) 전략으로 현실 세계와 연결된 가상공간 속에서 사람들이 교류하고 경제 활동도 하는 메타버스를 주목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무선통신 서비스 가입자 통계'에 따르면 2021년 4월말 시점에서 5G 가입자는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의 21%를 넘어 섰다. 5G를 사용할 수 있는 영역도 넓어지고, 5G 대응 스마트 폰도 점차 저렴해지고 있다. 데이터 트래픽을 비교하면, LTE 가입자는 월 35 만 3,502TB, 5G 가입자는 38만 481TB로, 21%에 불과한 5G 가입자가 더 많은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다. 5G이라고 VR, AR 등 대용량 콘텐츠도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점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가상공간에서 자신의 3D 아바타를 두고 옷을 갈아입히거나 좋아하는 아이돌의 아바타를 쫓아하거나 함께 게임을 할 메타버스가 5G 만의 서비스로 가입자의 인기를 모으고 있다.

 

2021년 5월부터 활동을 시작한 민관 협력체제인 '메타버스 얼라이언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동통신 사업자 3사, 포털 사이트, 지상파 방송사, 유료방송 채널, 콘텐츠 제작회사, 대학 병원, 완성차업체, 테마 파크, 정부 산하 연구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이는 얼라이언스를 출범 시킨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020년 12월 발표한 '가상융합경제발전전략'의 일환이다. 얼라이언스는 메타버스 기술 동향을 공유하고 다양한 기업들이 참여하여 서비스를 제안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기획하는 프로젝트도 시작했다.

 

** 연합(얼라이언스) 참여기업ㆍ기관(안)

(업계) 현대차, 분당서울대병원, 네이버랩스, 맥스트, 버넥트, 라온텍, SKT, KT, LGU+, KBS, MBC, SBS, EBS, MBN, 카카오엔터, CJ ENM, 롯데월드

(유관기관ㆍ협회) NIPA, RAPA, KoVRA, ETRI, IITP, KCA, MOIBA, SPRi

 

메타버스에 관심이 있는 지자체도 많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모에서 선정된 인천시가 제 1호이다. 6월부터 얼라이언스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과 함께 인천공항ㆍ인천항 매립지인 송도 신도시부터 3차원 지도를 구축하여 가상 인천시를 만드는 디지털 트윈에서 도시의 과제 해결에 활용하는 동시에 인천에 있는 메타버스 관련 기업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시는 2021년 5월에 NAVER의 자회사가 운영하는, 세계에서 2억 명 이상이 사용하는 메타버스 “ZEPETO"에 서울시가 운영하는 창업지원 센터를 오픈했다. 건물을 견학하거나 실제로 입주해 있는 스타트업을 방문할 수 있다. "ZEPETO"는 가상공간의 맵과 소셜게임 아바타의 복장 아이템 등을 누구나 제작ㆍ판매 할 수 있도록 한 점에서 지자체도 홍보를 겸하고 ZEPETO 자신들의 공간을 만들기 시작했다.

 

<그림> 서울시 메타버스

주)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 내 ‘서울창업허브 월드’ 공간. 왼쪽은 포토존, 오른쪽은 로비.

자료 : 서울시

 

오랫동안 VRㆍAR 콘텐츠를 개발해온 국내 이동통신 사업자 3개사(KT, SK Telecom, LGU +)의 메타버스 경쟁도 격화되고 있다.

 

KT는 XR 제작회사 9개사와 ‘메타버스 원 팀’을 결성, 기술 교류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모색을 시작했다. 온라인쇼핑 이용자를 위한 제품을 3D로 360° 볼 수 있는 'AR 쇼룸', 3D 아바타를 출석시켜 영어회화 수업을 받는 'VR 어학연수‘도 인기이다.

 

<표> ‘메타버스 원 팀’ 참여기업

자료 : KT

 

SKT는 6월 10일 ’메타버스 골프 생중계'를 실시했다. SKT가 주최하는 남자 골프 대회의 생중계로 스크린 골프의 화면처럼 코스를 3D로 재현하여 공의 낙하 지점과 궤적 비거리 등 선수의 각종 데이터를 표시하고 AI가 실시간 자동 편집한 하이라이트 장면을 초고속 카메라보다 고화질 AI에 의한 스윙 슬로우 모션 화면도 제공하는 방송이었다.

 

<그림> 국내 첫 메타버스 중계 ‘SKT 오픈 2021’ 대회 중계 특징

자료 : SKT

 

1년간 테스트를 실시한 소셜게임 플랫폼인 '크레이지 월드 VR‘도 정식으로 시작했다. 여러 사용자가 VR에서 함께 게임, 채팅도 가능하다. SKT에 따르면, ’인기 게임을 VR로 한 그래픽의 변화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시공간을 넘어 사람들이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된 데에 더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SKT는 채용 설명회도 메타버스에서 직원과 지원자의 3D 아바타를 모았을 정도이다.

 

LGU +는 5G 콘텐츠 연합 'Global XR Content Telco Alliance'의 의장으로 제휴처를 확대하고, 신체 언어도 통하는 3D 아바타가 참석하는 원격회의 시스템을 올해 안에 공개한다고 계획이다.

 

국내 이통사 3개사는 안정된 메타버스 구현을 위한 인터넷 데이터 센터에 대규모 투자를 하고있다.

 

또한 코로나의 영향에도 20~30대를 중심으로 비접촉식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해결하고, 오프라인 매장에 거의 발길을 옮기지 않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유통업계도 메타버스에 적극적이다.

롯데백화점은 특설 매장에서만 VR로 보고 구경할 수 있도록 하고 있던 것을 전체 가구 매장 으로 확대하고, VR로 보고 온라인으로 주문할 수 있게 되었다. 편의점 체인인 CU는 ZEPETO에서 CU 편의점을 재현하여, 국내 드라마에 자주 등장하는 라면 조리기를 아바타들이 체험 할 수 있도록 했다.

 

 

[차세대 플랫폼으로 급부상하는, 메타버스(Metaverse)가상융합기술(XR) 개발동향과 비즈니스 전망] 보고서 발간

 

https://www.irsglobal.com/shop_goods/goods_view.htm?category=02000000&goods_idx=85008&goods_bu_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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