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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소재/부품 소재, 부품, 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글로벌 가치사슬(Global Value Chain)"

  • 관리자 (irsglobal1)
  • 2021-12-02 18:3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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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기획, 디자인, 제조, 운영, 세일즈, 마케팅, 서비스의 순서로 연결되는데, 이때 각국의 기업들이 저비용으로 고품질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면서 인적, 물적 자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분업 형태를 구축하는 글로벌 가치사슬(Global Value Chain, GVC)이라는 시스템이 탄생했다.

 

제품은 공장내 제품라인에서 만들어지기까지 정밀한 사전 시장 조사를 통해 제품을 설계하고, 판매 계획을 수립하는 세분화된 단계를 거쳐 제품이 생산되고, 완성된 제품은 마케팅을 통해 고객에게 판매되는데, 이때 기존의 저임금ㆍ저부가가치 노동집약적 제조 방식으로는 부가가치 창출이 어렵다는 한계를 드러냄

 

또 글로벌 가치사슬은 1995년 WTO로 촉발된 세계화(globalization)의 진전과 치열한 글로벌 경쟁속에서 자국 산업의 경쟁우위를 유지ㆍ강화하기 위해서는 최적화된 제조 과정 구축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패러다임의 변화가 요구되었으며,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핵심 경쟁 부분을 제외한 다양한 활동을 분업화하는 새로운 형태의 글로벌 가치사슬이라는 모델이 등장했는데, 이는 전체 생산 공정을 구축하는 대신 특정 생산 공정에 집중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음

 

다시 말해, 경쟁우위를 강화하기 위한 능동적인 대처 방법으로 제품의 생산에서부터 소비까지의 모든 프로세스를 국경을 넘어 경쟁력 있는 다른 기업에 아웃소싱하는 형태로 전환되었는데, 이를 가치사슬(Value Chain)이라고 하며, 1990년대 중반부터 국가간 생산이 고도로 분업화되기 시작하면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R&D, 디자인(Design), 유통 분야의 역량이 선진국 대비 상대적으로 취약한 나라와의 기술 격차를 감소시키는 중대한 역할을 함

 

글로벌 가치사슬(GVC)은 이러한 가치사슬이란 개념에 ‘세계화’ 개념을 결합시킨 단어로 기업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기업들이 제품의 설계, 부품과 원재료의 조달, 생산,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각 과정을 서로 분담하면서 상품 경쟁력을 키워왔음

 

특히 국제경제 및 무역에 있어 대내외 환경과 시장 여건 그리고 다양한 고객 요구사항, 부가가치 창출, 세계화에 따른 물류체계의 복잡성, 내부관리의 한계, 기업간의 경쟁치열 등 다양한 문제점이 존재하고 있지만, 이를 한 기업이 모두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비용과 효율면에서 한계가 따랐는데, 글로벌 가치사슬로 인해 모든 국가가 복잡한 가치사슬로 서로 연결되고, 이러한 시스템이 가속화되면서 세계 경제를 성장시킨 원동력으로 작용했음

 

이 같은 글로벌 가치사슬은 다국적 기업들이 비용절감 및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생산의 글로벌 분업화를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 세계 생산의 30%만이 한 나라에서 완제품의 형태로 수출되고, 70%는 글로벌 가치사슬 안에서 이뤄지고 있음

 

특히 중소기업은 인적, 물적 자원의 열세로 상품의 기획, 디자인, 원료부터 부품생산, 반제품 생산, 완제품 생산, 포장, 수송, 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가치사슬상의 단계를 구축해 국내외 시장에서 대기업과 직접적으로 경쟁하는 데에는 한계가 따랐는데, 글로벌 가치사슬을 통해 기획, 디자인, 제조, 운영, 세일즈, 마케팅, 물류, 배송, 서비스중 가치역량을 찾아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

 

[그림1] GVC의 거버넌스(Governance)

출처: Gary Gereffi(Duke University), John Humphrey(Insititute of Development Studies, Sussex), and Timothy Sturgeon(MIT)

 

즉 글로벌 가치사슬은 전통적 제조방식과는 근본적으로 차별화된 새로운 모델로 매우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속에서 모든 인프라를 다 갖추기 어렵기 때문에 리소스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스타트업에게는 각기 경쟁력이 있는 다국적기업 혹은 국제화된 대기업의 가치사슬에 다양한 형태로 편입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음

 

가치사슬(value chain)은 하나의 상품을 기획하여 생산ㆍ판매하기까지 원재료, 노동력, 자본 등의 자원을 결합하는 과정에서 부가가치가 창출되는 일련의 연계 구조와 이를 중심으로 형성된 기업간 분업 구조로 맥킨지 컨설팅에서 최초로 제시하고, 하버드대 경영대학원의 마이클 포터(M. Porter) 교수가 각 단계마다 제품 혹은 서비스의 가치를 높인다는 의미로 발전시킨 개념이다.

 

다시 말해, 가치사슬은 연결망 전반에 대한 조정ㆍ통제구조 아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원재료, 노동력, 자본 등의 자원을 결합, 상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부가가치가 창출되는 과정으로 기획, 연구개발(R&D), 디자인, 부품ㆍ소재 조달, 제조, 판매, 사후관리 등에 이르는 가치 창출 활동 전과정을 의미함

 

[그림2] 제조업 가치사슬과 가치곡선

출처: 산업연구원(KIET)

 

즉 하나의 제품을 설계하는데 모든 단계에서 경쟁우의를 차지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가치사슬을 구성하는 다양한 활동을 다수의 국가 및 지역에 걸쳐 형성된 글로벌 분업체계로 나눠 이뤄짐

 

이때 기획, 디자인, 부품 제조 등 가치사슬 전반부를 차지하는 업스트림 산업 그리고 조립, 물류, 마케팅 등 후반부를 차지하는 것을 다운스트림 산업이라 함

 

일반적으로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산업의 양극단으로 갈수록 부가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하며, 지배구조 또는 지배대기업이 가치증식 과정을 어떻게 조직화하고 분배하느냐에 따라 제조업에 최적화된 글로벌 체계가 형성되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음

 

하지만 최근 코로나19에 따른 생산업체들의 셧다운, 공급 중단 등과 같은 ‘제조업 마비현상(manufacturing deserts)’은 글로벌 공급체계의 한계를 드러냄에 따라 글로벌 기업들은 공급망 안정성 확보를 위해 새로운 방식의 GVC 재편을 추진하고 있다.

 

무엇보다 코로나19 이전에도 디지털화가 진행되면서 기업의 공급망과 유통망, 마케팅 전략, 업무 환경의 변화가 서서히 진행되어 왔으나, 코로나 팬데믹으로 전세계 무역 네트워크가 멈추면서 글로벌 기업의 전체 생산이 중단되는 등 이례적인 환경변화가 조성됨에 따라 글로벌 밸류체인도 새로운 패러다임 아래 재설계되고 있음

 

특히 지재권, 생산공정, 비용 등 다양한 이유로 소싱에 의존해온 기존 공급체인의 보편화는 코로나로 인해 교통, 유통ㆍ물류, 생산 등 전반적인 분야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면서 전체 네트워크의 취약성을 여실히 드러냄에 따라 세계 경제의 탈세계화ㆍ탈중국화가 추구되고 있음

 

아울러 비대면 환경에 대한 수요가 폭발하면서 디지털 기술의 진전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현재 디지털의 대전환은 기존의 부분적인 디지털 기술로의 전환이 아니라, 사회ㆍ경제 생태계 차원의 대대적인 디지털 전환을 의미함에 따라 다변화 전략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

 

 

[글로벌 경쟁력 향상과 GVC 변화에 대응하는, 소재ㆍ부품ㆍ장비(소부장) 산업 및 기술개발 동향] 보고서 상세보기

https://www.irsglobal.com/shop_goods/goods_view.htm?category=03000000&goods_idx=85206&goods_bu_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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