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검색

ICT/정보통신 메타버스의 핵심, NFT(대체불가토큰) 기술 개발 및 시장 동향

  • 관리자 (irsglobal1)
  • 2021-11-19 12:04:00
  • hit314
  • 118.47.187.44

3차원의 가상세계인 메타버스에서 다양한 경제활동이 가능해지면서, NFT의 성장성이 주목받고 있다.

 

NFT(Non Fungible Token)란 블록체인상에서 발행된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다. 수정하기 어려운 블록체인상에 디지털 콘텐츠에 속한 메타 정보(콘텐츠 보관 장소 등)를 기록함으로써, 콘텐츠에 자산성을 부여하는 감정서를 발행하는 것과 같다.

 

가상의 공간에서 사용자들이 가진 아이템 등이 NFT를 통해 소유권을 인정받으며 거래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메타버스 플랫폼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에선 사용자들이 게임 안에서 구획된 땅 '랜드(LAND)'를 사고팔 수 있다. 랜드의 소유권이 NFT를 통해 저장된다.

 

이미 메타버스 공간에서 명품 옷과 부동산이 거래되고 있으며, 자산 표현 방법으로 NFT를 활용하며 자신만의 것을 소유하게 된다. 메타버스가 암호화폐의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

 

사람들이 메타버스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다양한 경제활동도 같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그 과정에서 NFT는 재화로서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 NFT가 주목받는 배경

 

디지털 콘텐츠의 코모디티화*(작성ㆍ발표의 간편화)에 따라 양보다 질을 중요시하는 시대가 되려 하고 있다. 카피하기 쉽기 때문에 원본과 복제품을 구별하지 못하여, 디지털 콘텐츠의 희소성을 표현할 수 없었다.

* 코모디티화(Commoditization: 범용화 되어 상품 간 경쟁력이 현저히 줄어드는 시장상황

 

원본을 NFT화함으로써 원본의 유일성ㆍ진정성을 증명할 수 있어, 콘텐츠에 희소성(자산성)을 부여할 수 있다. 또한 NFT가 가진 프로그램 가능성을 사용하여 2차 유통 시에도 제작자가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제작자의 수익 증가와 소유자의 자산 유동성 향상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NFT가 기대를 받고 있다.

 

<표1> 디지털 콘텐츠의 과제와 NFT에 의한 기술상의 해결책

 

2. NFT에서 사용되는 기술 사양

 

NFT의 적용 용이성 및 거래소 등에서의 토큰의 유동성을 향상하고자 표준 규격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현재 Ethereum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사례가 많다.

 

▣ 블록체인의 특징 = 토큰화(Tokenization)

 

어떤 사물ㆍ가치를 ‘토큰’ 형식으로 표현하고, 이리저리로 유통할 수 있도록 하는 상태이다.

 

블록체인에서 발행된 토큰은 크게 2종류로 나뉜다.

 

<표2> FT(Fungible Token) / NFT(Non-Fungible Token)

자료 : ERC(Ethereum Request for Comment)

 

3. NFT의 이용 영역

 

NFT는 본래 게임 분야에서 이용되기 시작했다. 게임의 캐릭터 및 아이템을 다른 게임에서도 사용하거나 플레이어끼리 교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후 디지털 콘텐츠 전반으로 이용 영역이 확장되었고, IoT 기기를 이용한 실제 물품과의 연결도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콜렉션 아이템의 NFT화에 의해 NFT 구매자층이 확대되었다.

 

<표3> NFT의 이용 영역

 

4. NFT 시장 규모

 

2021년 들어서 시장이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 coinmarketcap.com 조사에 따르면, 1~3월에 약 15억 달러 규모로 추정되고 있다. 이는 암호자산 시장 전체의 규모(2조 달러)의 0.1% 미만이며, 암호자산 및 Fungible Token의 거래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 원인으로, 미국의 경제 대책인 1400달러 현금 지원(2021년 3월 11일 대통령 서명)의 유입을 생각할 수 있다.

 

NFT 시장의 약 2/3을, 디지털 콜렉션 2종(NBA Top Shot와 CryptoPunks)이 차지한다.

 

<그림1> NFT 시장규모 추이 (단위: 백만 달러)

자료 : l’Atlelier “Non-Fungible Token Yearly Report 2020” / DappLadar "DappIndustry Report: Q1 2021 Overview"

 

5. NFT 과제

 

NFT가 해결해야 하는 다양한 과제는 블록체인 및 토큰에 공통되는 과제도 많다. 실용상에서는 법률ㆍ세금제도 면도 중요하다.

 

▣ 법률ㆍ세금 제도와의 적합성

▪ NFT의 실질적 내용에 따라서는 암호 자산에 해당할 가능성이 있다

▪ 환금성을 갖기 때문에 기존의 게임ㆍ뽑기 형태로는 도박법에 저촉될 가능성이 있다

▪ NFT의 매매 수익은 암호 자산의 매매와 마찬가지로 잡소득으로 과세된다

▪ NFT로 구입한 콘텐츠를 사용한 2차 창작은 거래 계약상 인정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 NFT의 지속성

▪ NFT를 연결하는 콘텐츠는 블록체인 외에 있기 때문에 서비스 정지 등에 따라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없게 될 가능성이 있다

 

▣ 가짜 NFT 작성

▪ 타인이 소유한 콘텐츠에 대해 제3자가 무단으로 NFT를 만들어 (무권한 발행) 거래할 위험성이 있다. NFT 제작자가 진정한 저작권자인지 인증하는 엔티티가 필요하다

 
 
 
 

[차세대 플랫폼으로 급부상하는, 메타버스(Metaverse)가상융합기술(XR) 개발동향과 비즈니스 전망] 보고서 발간

 

https://www.irsglobal.com/shop_goods/goods_view.htm?category=02000000&goods_idx=85008&goods_bu_id=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