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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정보통신 빅데이터 시대의 도래 - 빅데이터의 가능성

  • 관리자 (irsglobal1)
  • 2021-09-30 13:5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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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기술로는 처리하기 힘든 복잡하고 규모가 큰 데이터군을 가리키는 ‘빅데이터’가 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빅데이터에 숨겨진 높은 가치를 지닌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지식이나 통찰을 얻고, 경쟁 우위 및 비즈니스 기회를 획득하는 것이 성장 전략의 축이 될 것이라는 인식을, 많은 기업이 갖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빅데이터를 관리할 때의 주의점, 빅데이터가 형성되어 온 경위, 빅데이터의 가능성에 관해 간략히 기술하고자 한다.

 

세계의 정보량이 연간 59%의 비율로 증가하는 시대로 도래

 

브로드밴드의 보급 및 스토리지 용량의 확대, 데이터 병렬 분산 처리 기술 및 인메모리 데이터 기반 기술의 실용화로 인해, 데이터 활용의 흐름 속에 빅데이터를 포함시킨다는 개념이 각광을 받고 있다. 소셜 미디어나 모바일 단말기의 보급으로 인해, 새로운 형태의 데이터가 증가하였다. 빅데이터는 기업이 가진 데이터의 ‘양’과 ‘질’이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르다는 점에서 새롭다.

 

양적인 측면에서 살펴보자. 빅데이터의 명료한 정의는 아직 존재하지 않으며, 그 범위는 전문가에 따라 다르지만, 수백 테라바이트에서 펩타바이트 수준의 데이터에 이를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대용량을 전제로 하는 빅데이터는 질적인 측면에서도 특징이 있다. 빅데이터의 분석 대상은 릴레이셔널 데이터베이스에 격납되어 온 구조화 데이터뿐 아니라 텍스트와 음성, 감시 카메라에 녹화된 영상, 그래프 형식의 데이터, 주가 데이터, 회계 트랜젝션 등 다양한 종류의 비구조화 데이터가 포함된다.

 

또한 실시간성이 높다는 특성 역시 빅데이터의 요건이라 할 수 있다. 높은 빈도로 수집 및 축적되는 데이터를 취급하는 경우, 기존에 비해 더욱 빠른 처리가 요구된다. 예를 들어, 웹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는 아이템의 구매 요인이 되는 키워드를 추출하기 위해 끊임없이 수집되는 클릭 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행동을 분석하려 한다. 클릭 데이터를 비롯하여 센서 기기로부터 수집되는 데이터, 전지구 측위 시스템(GPS)의 위치 정보, RFID가 생성하는 데이터 등은 즉시성이 높은 데이터의 대표적인 예이다.

 

미국의 조사회사 가트너는 빅데이터의 관리에 있어 기업이나 CIO가 정보의 양뿐 아니라 다양성 및 속도와 같은 과제에도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견해를 갖고 있다. 세계의 정보량이 연간 59%의 비율로 증가하는 빅데이터 시대에는, 양에 대한 대응에만 눈을 돌리게 된다고 지적한다. 빅데이터의 양에 대한 과제에만 주의를 빼앗기면 근시안적인 판단에 빠져, 다양성 및 속도와 같은 다른 국면에 대응하는 데 2~3년이 걸리는 대규모 재투자가 필요하게 된다. 그러므로 기업은 정보 관리의 모든 국면에 대처하는 계획을 세우고, 데이터에 대한 접근방식을 근본에서부터 재검토해야 한다는 경종을 울리고 있다.

 

미국의 컨설팅 회사 맥킨지의 조사 부문인 맥킨지 글로벌 인스티튜트가 발행한 보고서 ‘Big Data: The next frontier for innovation, competition, and productivity’에서는 빅데이터의 비즈니스적 가치에 대해 언급한다. 빅데이터는 한 곳에 쌓인 데이터의 덩어리로서, 커뮤니케이션 및 의사결정의 근거가 되기 위해 분석되는 존재이다. 데이터는 물적 자본이나 인적 자본과 마찬가지로, 효율적인 생산 활동을 하는 데 꼭 필요한 존재다. 모든 분야에 유입되는 빅데이터가 세계 경제 또는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이나 가능성은 경영자에 있어 미래의 중요한 쟁점이 되고 있다.

 

컴퓨터 기술의 발전이 빅데이터를 형성

 

기술적인 관점에서 데이터량의 시계열 추이를 .생각해 보자. 메인 프레임이나 오피스 컴퓨터 시대의 중앙 집권 아키텍처가, 당시보다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된 분산형 처리의 클라이언트/서버 모델로 전환되어, 업무 단위로 운용되는 서버 및 각 클라이언트 단말기의 하드 디스크로 데이터가 분산 관리되게 되었다. 사내의 데이터량은 서서히 증가하였고, 기업에서는 중요한 데이터를 데이터웨어 하우스에서 일원적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이처럼 아키텍처의 변화는 비즈니스의 니즈에 대응하고자 발생하였고, 컴퓨터가 비즈니스의 니즈에 대응함으로써 데이터가 축적되게 되었다. 그리고 지금은 클라우드 컴퓨팅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거대한 흐름 속에서, 기업이 관리하는 데이터는 지금까지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의 규모와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한편, 비즈니스/업무의 관점에서 보면, 기업은 의사결정의 기반으로서 데이터를 활용하고 싶다는 니즈를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소매업에서는 POS 데이터를 축적ㆍ분석하고, 상품의 전환 및 진열의 최적화를 실시해 왔다.

 

또한 EC 사이트 운영업자는 자사 웹사이트의 액세스 로그를 분석함으로써 방문자가 어떤 페이지를 살펴보고 구입하게 되었는지, 또는 이탈했는지를 파악하여,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더욱 쉽게 취득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개량하고 있다. 제조회사의 수요 예측 및 화학 기업의 생산 라인 최적화, 의류 회사의 출점 전략 등, 기업은 다양한 상황에서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훌륭한 의사결정을 하려 해 왔다.

 

적절한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더 많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전체를 파악해야 한다.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기업이 관리하는 업무 데이터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컴퓨터 기술의 발전에 의해 관리할 수 있는 비구조화 데이터도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리하여 빅데이터가 생겨나게 되었으며, 그것을 분석하여 의사결정에 활용하려는 접근방식은 당연한 수순이라 할 수 있다.

 

빅데이터의 본질은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

 

빅데이터는 지금까지의 기술적 성장의 연장선상에 있는 개념이며,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가리키는 말이 아니다. 빅데이터가 주목받아온 것은 구조화 데이터만을 대상으로 하는 데이터 활용은 ‘누구나 하고 있는 기존의 방식’에 지나지 않으며, ‘경쟁자를 이기기 위한 최신 분석을 실시하고 싶다’는 기업의 니즈와 합치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POS 데이터를 이용하지 않는 소매업자는, 이제는 거의 없다고 해도 좋다. 그런데 불과 수십 년 전에는 어떤 기업도 활용하지 않았었다. 하지만 실제로 이용함으로써 그 가치를 깨닫게 되었다. 앞으로 여러 해 후면, 빅데이터는 당연하게 활용될 것이며, 빅데이터라는 말도 사라지게 될지 모른다.

 

빅데이터의 본질은 단순히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아니며, 빠르게 도출해낸 분석 결과를 통해 미래의 경향이나 패턴을 예측하여,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이 점을 깨달은 많은 기업은 빅데이터 활용의 효율성을 역설하여 마인드셋을 다시 형성함과 동시에 대량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질 높은 의사결정을 실시하는 구조를 만드는 데 착수하고 있다.

 

이미 빅데이터를 고도로 분석하는 기술 기반은 마련되었다. 이것은 기업이 언제든지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초기부터 막대한 투자를 할 필요는 없다. 스몰 스타트에 의해 정보 시스템 부문과 업무 부문을 합치고, 작은 성공 체험을 바탕으로 분석 기반을 브러시업하며, 데이터 활용 범위를 확대해 나가는 과정을 밟아 나가는 것도 선택지 중 하나다. 빅데이터에 대한 도전은 시행착오의 연속이겠지만, 기업에 있어 결코 쓸모없는 일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빅데이터의 활용 기반을 마련하게 되면, 컴플라이언스상의 리스크나 업무 비용 절감, 정합성을 담보하는 정보 환경의 실현 등, 많은 가치를 얻게 될 것이다.

 

 

[2022 (빅)데이터의 가치와 혁신 기술 트렌드 및 비즈니스 전망] 보고서 상세보기

https://www.irsglobal.com/shop_goods/goods_view.htm?category=02000000&goods_idx=85044&goods_bu_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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