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플랫폼으로 급부상하는, 메타버스(Metaverse)ㆍ가상융합기술(XR) 개발동향과 비즈니스 전망] 보고서 발간

  • 관리자 (irsglobal1)
  • 2021-08-09 16:49:00
  • hit176
  • 221.165.209.135

전 세계적으로 불어닥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사회구성원들 간에 접근성이 현저히 낮아지면서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에 문제가 발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메타버스(Metaverse)와 XR(eXtended Reality) 기술ㆍ사업모델에 대한 관심이 국내외적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39억 명이 인터넷을 통해 '사이버 공간'으로 활동을 하고 있다. 그 규모는 전체 인구의 51%로 절반을 넘어서고 있다(국제전기통신연합, ITU). 특히 아시아, 아프리카에서의 증가세가 현저하게 높다. 2020년 기준 중국의 이커머스 시장규모가 2,331조원이며, 인도에서는 100만 명 이상의 IT 기술자가 인터넷을 통해 업무를 수탁하고 있다. 케냐에서는 모바일 머니 M-Pesa가 96%의 가정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의료 분야에서도 인도의 스타트업이 개발한 문진ㆍ진찰ㆍ처방ㆍ약물 택배 전용인 스마트폰 ‘Docs App’을 500만 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다.

 

2050년 세계 GDP는 현재의 2배 이상에 해당하는 약 220조 달러 규모로 전망되고 있으며(OECD, Real GDP long-term forecast), 인구는 1.3배인 약 100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앞으로 세계 거의 모든 사람들이 '사이버 공간'으로 이어질 것이다. 상업과 교통, 금융 등이 제대로 정비되어 있지 않은 국가에서도 스마트폰 하나로 쇼핑이나 업무, 송금이 가능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글로벌 IT 기업뿐만 아니라 세계가 집중하고 있는 토픽이 바로 ‘메타버스(Metaverse)’이다. 차세대 플랫폼이라 불리는 메타버스에 관여하는 것은 미래의 경제에 참여하는 것과 같다. 특히 최근에는 포트나이트(Fortnite)가 게임 영역 외에서도 인기를 얻고, 로블록스(Roblox)가 상장함에 따라 ‘메타버스’가 더욱 확산될 기미를 보이고 있다.

 

메타버스의 가장 큰 특징은 개인이나 기업이 메타버스에서 물건이나 서비스를 개발, 매매, 투자, 보유하거나 만든 것에 대한 보수를 받는 등 현실과 유사한 경제가 형성된다. 디지털 세계뿐 아니라 어떤 형태로든 실제 세계와도 연결되어 있으며, 전체적으로 출입이 자유롭긴 하지만 실제 세계처럼 사람의 출입이 제한된 장소도 존재한다.

 

아직은 시장의 초기 단계로서 게임을 대두로 한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중심으로 활용되고 있으나, 머지않아 교육, 의료, 제조, 금융업까지 다양한 산업에 적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처럼 전세계는 메타버스로 나아가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을 만들었을 때와는 상황이 매우 다르며, 지금은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회사가 메타버스를 만들려 하고 있다. 따라서 애플처럼 각각의 폐쇄된(closed) 메타버스가 되기에 십상이지만, 인터넷과 마찬가지로 오픈된 메타버스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려면 통일된 아이덴티티(identity)와 소유권을 가진 디지털 자산, 오픈 스탠더드 및 프로토콜, 분산형 거버넌스, 그리고 국제적이며 유동성 있는 경제ㆍ통화가 필요하다. 그렇게 하면 인터넷과 마찬가지로 많은 사람이 메타버스에 참여하여, 네트워크 효과를 일으키고, 모든 당사자가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세계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이미 그러한 길을 개척하고 있는 업체와 크리에이터가 존재한다. Epic Games, Robox, Facebook, Crucible 등이 메타버스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언제 이러한 전환이 이루어질지는 알 수 없으며, 아마도 그러한 진화가 단숨에 이루어지지는 않겠지만, 차세대 플랫폼으로써 메타버스의 가능성과 미래에 대한 기대감이 커져가고 있다.

 

이에 IRS글로벌은 메타버스(Metaverse)와 XR(eXtended Reality) 분야 비즈니스에 관심을 갖거나 계획 중인 분들을 위하여 조그마한 도움을 드리고자 본서를 출판하게 되었다. 메타버스(Metaverse)와 XR(eXtended Reality)에 대한 국내외 개발 동향의 조사, 분석을 통하여 모쪼록 국내 기업의 기술개발과 대응 전략 수립에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차세대 플랫폼으로 급부상하는, 메타버스(Metaverse)가상융합기술(XR) 개발동향과 비즈니스 전망] 보고서 발간

 

https://www.irsglobal.com/shop_goods/goods_view.htm?category=02000000&goods_idx=85008&goods_bu_id=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