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글로벌 AI(인공지능)ㆍ빅데이터 관련 시장ㆍ사업화 동향과 기술개발 전략] 보고서 발간

  • 관리자 (irsglobal1)
  • 2020-10-31 16:23:00
  • hit210
  • 112.171.243.177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팬데믹은 ICT기술 활용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으며, 진단부터, 백신 등 치료약 개발 등 많은 분야에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활용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실제로도 글로벌 시장에서 방역 등 전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의료용 웹 포털 M3가 알리바바의 AI 기술로 개발한 진단도구는 컴퓨터단층촬영장치(CT) 이미지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폐렴을 검출하고 있다. AI 시스템은 CT 영상에서 신종 코로나에 의한 폐렴의 가능성을 평가하고 폐렴이 의심되는 부분에 표시를 표시하는 것으로, 의사의 진단을 지원한다. 이는 올해 6월에 의료 선진국인 일본에서도 제조 및 판매 승인을 취득했다.

 

또한, 미국의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AI 챗봇인 “헬스케어봇” 서비스에 구축된 평가 도구가 출시되었다. 이로 인해 감염이 우려되는 사람의 증상과 위험 요인을 신속하게 진단할 수 있다. 이 헬스케어봇은 AI를 활용하여 의료기관에 연락하거나 대면 치료할 필요가 없는 사람은 집에서 안전하게 질병을 관리하도록 제안하는 등 다음 취해야 할 행동을 제안해 준다. 이외 미국과 유럽의 의료기관들도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1일 100만 이상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솔루션이 의사와 간호사, 관리자, 기타 의료 전문가의 업무를 줄여 치료를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대응할 수 있게 한다는 점이다.

 

이처럼 최근 코로나 팬데믹은 AI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언텍트 서비스에 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의 발표에 따르면, 2020년 세계 AI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43% 증가하여 약 49조원(407.4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이처럼 최근 수년간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인공지능(AI)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주요 차세대 기술들 가운데 가장 혁신적인 기술로, 산업뿐 아니라 인간의 삶 자체를 변화시키는 핵심 역할을 수행 할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AI기술의 확보와 활용능력이 장차 기업과 국가, 개인의 경쟁력을 좌우하게 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최근의 AI 기술의 발전은 딥러닝 기술에 힘입은 바 크며, 딥러닝은 양질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필연적으로 빅데이터와 슈퍼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 등도 중요한 요소로 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주요 선진국은 AI 기술 발전전략에 빅데이터 분야를 포함하여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빅데이터는 5G시대를 맞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IoT(사물인터넷) 디바이스의 보급으로 인한 데이터 폭증에 따라 더욱 중요해 질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실정이다.

 

AI 활용분야는 제품분야와 서비스 분야로 크게 나눌 수 있지만 장래적으로는 거의 모든 분야에 AI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어 글로벌 기업들은 주도권 확보와 생태계 확대를 위한 전략을 적극 추진중이며, 오픈소스화를 통한 플랫폼 강화에 나서고 있는 실정이다. 음성인식기술과 영상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AI제품과 서비스는 AI스피커 등 개인비서에서 나아가 로봇과 가전 분야로 확장되어 스마트 홈, 스마트 시티 등으로 적용이 확대되고 있으며,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이나 정밀의료를 위한 스마트 헬스케어 등 의료 분야의 혁신에 기여하고 있다.

 

기존의 산업영역에 AI기술을 접목, 효율성과 전문성을 보강하는 방식이 빠르게 현장에 도입되어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유통 등을 가능하게 하고 있으며, 나아가 의료, 금융, 회계, 법률 등 전문가 영역의 업무 고도화에도 AI기술 도입을 시도하는 속도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또한, AI기술은 공공 서비스 부문에서도 도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민원부문부터 재난 안전 대응 및 편의 증진에 이르기까지 공공 서비스의 효율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한편, AI의 보급과 기술 진전이 일자리 상실을 불러오고, 개인의 프라이버시 침해 등 인권 침해와 킬러 로봇의 등장 등, 우려할 만한 부정적 요소가 상존함에 따라 국제적인 윤리규정 논의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IRS글로벌에서는 AI와 빅데이터에 관한 최근 기술 동향과 사업화 동향들을 종합적으로 분석 정리하여 관련 분야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본서를 기획, 출간하게 되었다.

 

 

 
 
[2021 글로벌 AI(인공지능)ㆍ빅데이터 관련 시장ㆍ사업화 동향과 기술개발 전략] 보고서 상세 보기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