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검색

ICT/정보통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이란 무엇이며, 최신 사례는?

  • 관리자 (irsglobal1)
  • 2020-09-12 21:08:00
  • hit123
  • 125.133.199.180

출처 : https://naisen-telework.jp/improving-telephone-efficiency/what-is-digital-transformation/

 

IT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 기사에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개념을 설명하고, 일본의 경제산업성의 보고 및 DX를 도입한 3개 회사의 실적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DX 추진의 일환으로서 전화의 클라우드화를 실현하는 ‘내선 클라우드’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이란?

 

현대에는 디지털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신제품 및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이 잇달아 탄생하고 있다. 그렇게 계속해서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일본에서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에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2018년에는 일본 경제산업성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을 위한 연구회를 조직하여 보고서 및 가이드라인을 연달아 발표하였다. 이제부터 국가 수준에서 주목하고 있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의 개요와 경제산업성의 시책을 소개하고자 한다.

 

넓은 의미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이란 원래 스웨덴의 에릭 스톨터만 교수가 2004년에 발표한 개념이다. 넓은 의미로는 ‘계속해서 진화하는 디지털 기술을 사람들의 생활에 침투시킴으로써, 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것’이라는 의미가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Digital Transformation)을 번역하면 ‘디지털 전환’인데, ‘전환’이라기보다는 ‘변혁’이라는 개념이 더 어울린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은 단순한 ‘변혁’이 아니라 ‘파괴적인 변혁’을 의미하는 ‘디지털 디스럽션’으로서, 현존하는 틀이나 가치관을 근본적인 것부터 바꾸어놓는 이노베이션이다.

 

또한 ‘Digital Transformation’의 약칭은, 영어권에서 일반적으로 ‘Trans’를 ‘X’로 줄이기 때문에 ‘DT’가 아니라 ‘DX’라고 표기한다.

 

경제산업성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2018년에 경제산업성이 설치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을 위한 연구회’를 통해, 일본에서도 본격적으로 관심을 받게 되었다.

 

연구회를 설치한 배경에는, 예를 들어 Amazon.com과 같이 인터넷상에 플랫폼을 구축하고 언제 어디서든 상품을 주문할 수 있는 새로운 쇼핑 스타일이 등장함에 따라 점포 판매를 중심으로 해오던 소매업계가 큰 타격을 받았다는 사실이 존재한다. 그래서 경제산업성은 연구회를 통해 ‘DX 보고서 ~ IT 시스템 “2025년의 절벽”의 극복과 본격적인 DX의 전개’를 작성하여 보고서로 만들었다.

 

DX 보고서에서는 각 기업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실현하기 위한 접근방식 및 행동 지침을 명확히 해야 하는 필요성을 지적하고, 실제 구성안을 제안함과 동시에 ‘DX 추진 가이드라인’도 책정하기 시작하였다. DX 보고서에서는 대부분의 기업이 기존 시스템의 노후화 및 시스템을 구축한 사람이 편집한 프로그램이, 담당자가 퇴직한 후에 블랙박스화된다는 문제가 있음을 지적한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매일 변화하는 환경 및 새로운 사업에 대한 대응의 부족, 지속적인 비용의 증가라는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그리고 DX 보고서는 이러한 기존 시스템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2025년 이후에 최대 12조 엔의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이를 ‘2025년의 절벽’이라고 부르고 있다.

 

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의 사례

 

다음으로, 실제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을 실시하고 있는 3개 회사의 사례를 살펴보자.

 

[ 에자키 글리코 주식회사 ]

종합 식품회사인 에자키 글리코 주식회사는 마케팅 오토메이션(MA)을 도입함으로써, 쉽게 얻지 못했던 인터넷을 통한 고객 획득ㆍ매출 획득을 실현하였다. MA를 이용함으로써 고객 기업이 어떤 회사인지, 그 회사의 구매 타이밍은 언제쯤인지 등, 다양한 정보를 가시화할 수 있게 되었다. MA를 통해 고객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거래가 쉽게 이루어지게 되었다고 한다.

 

또한 잠재적인 수요를 갖고 있는 유망고객(리드)에 대한 리드 너처링도 효율적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구체적으로는, MA의 활용을 전제로 한 페르소나 설계 및 타깃 선정, 커스터머 저니를 책정하여 시나리오를 만들어 MA를 실시함으로써, 원활한 리드 너처링을 실현하고 있다.

 

더욱이 오리지널 이름을 넣은 노벨티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미국의 IT 기업으로부터 듣는 노벨티 성공담’이나 노벨티에 관한 조사 보고서를 웹사이트에 화이트페이퍼로 게재, 너쳐링용 콘텐츠를 확충하는 데에도 힘쓰고 있다.

 

동사는 재해를 대비하기 위한 비축 식품도 제안하고 있는데, 이전에는 해당 분야의 매출이 전혀 없었다. 하지만 MA를 통해 얻은 유망고객의 반응에 관한 정보를 활용하여 웹사이트를 개선한 결과, 문의로부터 수주로 이어지는 확률이 100%가 되었다.

 

또한 메일의 개봉률 및 클릭률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했는지 평가한 다음 메일의 내용이나 발송 타이밍을 개선하였다. 이렇듯 시책의 결과를 곧바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개선하는 작업이 쉬워졌고, 매출도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 코니타 미놀타 주식회사 ]

전자기기 제조사인 코니타 미놀타 주식회사는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을 도입함으로써 약 24,000시간의 노동 시간을 절감하는 데 성공하였다.

 

디지털 워커라 불리는 RPA는 데이터를 옮겨 적는 작업이나 종이 매체를 데이터화하는 등의 반복적인 업무를 부담한다. 이로 인해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고 실수가 줄어들어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었다. 당사에서 RPA가 담당하는 부문은 제품 개발 및 제조 분야이다. 이러한 RPA 소프트웨어로 인해 사원의 잔업을 줄이고, 기획ㆍ전략을 생각하는 데 들어가는 리소스(자료ㆍ자원)을 확장 및 확충하며, 설계 및 제품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다.

 

동사가 RPA를 선정한 이유는, 글로벌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도입한 곳의 제품 개발ㆍ제조 부문이 자율적으로 Bot을 개발할 수 있어 상성이 좋고, 서버형이라서 관리하기도 편하다는 점 때문이다.

 

또한 동사는 중기 경영 계획에서 제시하는 과제 제기형 디지털 컴퍼니로의 변혁과 그러한 변혁에 대한 의식을 사원들이 갖게 하여 활성화를 꾀하고자 하고 있다. 그리고 2018년부터 시작된 RPA를 통한 변혁은 현재, 자국내외 19개의 비즈니스 부문에서 약 200개의 Bot을 가동시키기기에 이르렀다.

 

앞으로는 유럽, 아시아, 중국의 거점에서 RPA 소프트웨어를 도입해 나갈 예정이다.

 

[도레이 주식회사와 일본 전기주식회사(NEC)]

 

도레이 주식회사는 일본 전기주식회사(NEC)가 제공하는 ‘품질 DX(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중 하나인 ‘품질 데이터 기반’을 바탕으로, 품질 보증 체제를 강화하였다. 품질 데이터 기반에서는 IoT 및 AI를 활용하는 제품의 품질 관리를 디지털화할 수 있다.

 

공장에서는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고 확인하는 작업이 매우 중요하다. 품질이 낮은 제품을 제공하면 클레임을 받기 쉽다. 또한 화학 기업이나 전자기기 기업에서 제조하는 제품은 타사의 제품의 원료나 부품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결함이 있는 제품을 제공하게 되면 그것을 사용하는 거래처 제품의 품질까지 떨어뜨리게 된다. 따라서 품질 검사 정보를 공급체인 상에서 공유하는 것은,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는 데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작업이다.

 

도레이 주식회사와 일본 전기주식회사는 검사기기를 통해 품질 검사 정보를 디지털 데이터 형태로 직접 수집하고, 클라우드에 저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렇게 함으로써 공정 수를 줄이면서도 언제든지 품질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더욱이 검사 정보 및 관리 정보가 각 회사마다 달랐던 것을, 클라우드를 통해 공유함으로써 표준화하게 되어, 업계 표준의 신뢰할 수 있는 품질 증명을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

 

공급체인 상에서 디지털 데이터를 공유함으로써 품질 보증 업무의 효율과 정보의 신뢰성을 모두 향상시키게 되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에 의해 기업 간의 제휴가 강화된 사례라 할 수 있다.

 

3.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무엇이 가능한가?

 

그렇다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과 관련하여 기업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실현할 수 있는 5가지 점을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고객 관리의 시스템화

고객 관리를 시스템화함으로써, 담당자 개개인이 기억하는 고객 정보는 물론, 메일이나 채팅 등 서로 다른 툴에 분산되어 있는 문의 이력을 일원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사원 누구나 필요할 때 정보를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원활한 팀의 연계가 가능하다. 또한 분석 기능을 사용하면 시책 및 업무 능력 등 개선할 점을 파악하고, 이해하기 쉽게 가시화할 수 있다.

 

근태 관리의 시스템화

사원들의 매일의 출퇴근 기록 및 유급 휴가ㆍ잔업 등의 신청ㆍ승인 처리 등의 흐름을 자동화할 수 있다. 그리고 사원 개개인의 근태 실적 데이터를 급여 관리 시스템과 연계함으로써, 급여를 계산하는 공정 수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또한 개개인의 사원마다 서로 다른 업무 형태 및 고용 계약이 존재하기 때문에, 사람이 직접 계산하면 실수가 발생할 수 있지만, 근태관리를 시스템화하면 실수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을 통해 손쉽게 언제든지 근태를 입력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면, 위치 정보와 연동시켰을 때 외근 시의 근태도 원활하게 관리할 수 있다.

 

단순 작업의 자동화

RPA를 도입함으로써, 기존 시스템을 바꾸지 않고도 데이터 입력 및 집계 업무 등의 단순 작업을 소프트웨어 로봇에 기억시켜 자동화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업무의 질과 속도가 향상되고, 생산성이 높아지게 된다.

 

예를 들어, 월말 월초에 반드시 해야 하는 대량의 데이터 입력 작업을, 기존에는 잔업을 통해 처리해야만 했다. 하지만 RPA를 도입하면 대량의 데이터를 신속하게 입력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 전체의 흐름이 원활해져, 잔업 시간을 줄일 수 있다.

 

RPA를 통해 사원의 부담이 줄어듦에 따라, 워크 라이프 밸런스를 실현할 수 있으며, 창조적인 업무에 집중하게 될 수 있어, 루틴 업무에 얽매이지 않고 일할 수 있게 된다.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공유

클라우드 서비스는, 하드웨어를 구입하거나 소프트웨어를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인터넷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예를 들어, 메일 소프트를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메일 서비스가 있다.

 

기존에는 자사의 정보 시스템 담당자가 담당하던 설치 작업 및 메일 서버 구축 등의 수고를 덜 수 있다. 또한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언제든지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외출 중이나 원격 근무 시에도 사무실과 똑같은 환경에서 일을 할 수 있다.

 

전화의 클라우드화

많은 기업이 이용하고 있는 비즈니스 폰은 PBX라는 물리적인 기기를 사내에 설치함으로써 전화기의 내선 기능과 외선 기능을 구분할 수 있게 한다.

 

한편 전화의 클라우드화란,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PBX가 가진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PBX를 활용하여 실현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멀리 떨어진 장소를 내선을 통해 연결하거나 사원들의 컴퓨터나 개인이 가진 스마트폰 등도 내선화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스마트폰을 통해 대표 번호로 걸려온 전화를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 대표 번호로 전화를 발신할 수도 있다. 사원이 외출하는 일이 잦은 기업이나 재택근무를 하는 사원이 많은 기업에서 특히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기를 설치하기 위한 공사를 할 필요가 없으며, 설정을 변경할 때에도 인터넷상의 관리 화면을 통해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비용을 크게 줄이면서 유연하게 운용할 수 있다.

 

4. 전화의 클라우드화는 내선 클라우드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이라고 하면 왠지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일단은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앞서 말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의 구체적인 사례 중에서도 특히 전화의 클라우드화는 매우 간편한 작업이므로, 실천하기가 쉬울 것으로 보인다. 전화의 클라우드화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당사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PBX ‘내선 클라우드’의 도입을 검토해보기 바란다.

 

내선 클라우드는 기업 내의 전화 업무와 관련된 모든 어려움을 해결한다. 예를 들어, 해외 거점과의 통신비용이 높다는 문제가 있다면, 내선 클라우드를 통해 거점 간에 내선화를 진행할 경우, 연간 수백만 엔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내선 클라우드는 기기를 렌트할 필요가 없으며, 기재를 구입하거나 설치 공사를 할 필요도 없다. 그렇기 때문에 창업을 하거나 새로운 부서를 설립할 때에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또한 기업 규모 및 이용 상황에 따라 플랜을 선택할 수 있다. 서비스 사이트를 통해 자동 견적을 내볼 수도 있다. 물론 개별적인 견적도 알아볼 수 있다. 부담 없이 문의해 보기 바란다.

 

5.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자

 

경제산업성도 추진하고 있으며, 최근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실제로 다양한 기업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을 추진함으로써 자사의 거래 확률을 높이고, 가동 시간을 대폭 삭감하는 데 성공하였다. 그 중에서도 전화 업무는 모든 기업이 반드시 해야 하는 업무이다. 전화의 클라우드화를 고려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내선 클라우드를 알아보기 바란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을 추진하는 방법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을 통해 실현할 수 있는 일은 다양하지만, 자사에 맞는 시책을 도입하여 디지털 트랜드포메이션(DX)을 진행하도록 해야 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 핵심기술(AIᆞ빅데이터ᆞIoT/IIoTᆞ클라우드ᆞ블록체인ᆞ5G)의 기술개발 트렌드와 향후 전망] 보고서 상세보기

http://www.irsglobal.com/shop_goods/goods_view.htm?category=02000000&goods_idx=83949&goods_bu_id=

 

 

게시글 공유 URL복사
게시물 검색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132 ICT/정보통신 코로나 시대에 ‘비접촉’을 실현하는 테크놀로지 photo 관리자 2020-09-17 hit75
131 ICT/정보통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이란 무엇이며, 최신 사례는? photo 관리자 2020-09-12 hit123
130 ICT/정보통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에 대한 대응 동향 photo 관리자 2020-08-20 hit448
129 ICT/정보통신 2020년 반도체 제조장치 시장규모 photo 관리자 2020-08-08 hit610
128 ICT/정보통신 세계 반도체 제조장치 시장규모 전망 photo 관리자 2020-08-08 hit590
127 ICT/정보통신 반도체 전공정 팹 장치에 대한 2021년 투자 ~ 역대 최고 규모 예상 photo 관리자 2020-08-08 hit631
126 ICT/정보통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세계 변화 (3) : 온라인화되는 교육 photo 관리자 2020-07-20 hit709
125 ICT/정보통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세계 변화 (2) :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세계는 닫힐 것인가, 열릴 것인가 photo 관리자 2020-07-20 hit701
124 ICT/정보통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세계 변화(1) : 역도시화 photo 관리자 2020-07-20 hit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