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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환경 수소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목표를 공유한 ‘제2회 수소 각료회의’

  • 관리자 (irsglobal1)
  • 2019-11-23 05: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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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9월 25일~26일 이틀간 일본에서 에너지 관련 국제회의가 집중적으로 개최되었다. 2019년에 8회를 맞는 ‘LNG 생산소비 회의 2019’, 2018년에 개최되기 시작한 ‘제2회 수소 각료회의’, 그리고 2019년에 처음으로 개최된 ‘제1회 카본 리사이클 산학관 국제회의’, 이렇게 3가지 회의가 개최되었다. 이번에는 그 중에서도 ‘수소 각료회의’의 내용과 함께 세계 각국에서 진행되는 수소 상황에 대해서도 소개하고자 한다.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는 수소 이용

 

수소는 물이나 화석연료(석유, 천연가스 등), 폐플라스틱 등 다양한 자원을 통해 만들 수 있으며, 에너지로서 이용할 때 CO2를 배출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재생에너지와 견줄 만한 새로운 에너지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일본에서는 ‘에네팜’으로 대표되는 수소와 산소를 사용하여 전기와 열을 만드는 ‘가정용 연료전지’ 약 30만 대를 보급하고, 연료전지 자동차(FCV) 등에 수소를 충전하기 위한 수소 스테이션도 세계에서 가장 많은 100군데 이상 설치되는 등 적극적으로 수소를 이용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이다. 최근에는 승용차뿐 아니라 편의점이 FC트럭을 배송용으로 활용하는 실험이 실시되는 등 더 많은 이용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이외에도 수소에 주목하고 있는 국가는 많이 있다. (수치는 2019년 10월 1일 기준)

 

FCV의 보급이 진행되고 있는 미국

 

미국에서는 2000년대 초부터 정부가 FCV와 수소 에너지 보급에 힘을 싣고 있다. 특히 캘리포니아주에서는 많은 시책들이 이루어져, 2019년 10월 현재 41개의 수소 스테이션이 가동 중이다. FCV의 판매 대수도 2019년 10월 현재 7,570대가 되었으며, 승용차뿐만 아니라 트럭, 포크리프트, 버스와 같은 이동체에도 연료전지(FC)를 활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더 나아가 선박에서 연료전지를 활용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그림> 도요타가 미국에서 2017년 여름부터 실증실험을 실시하고 있는 대형 FC 상용 트럭

 

대규모 수소 발전 계획을 발표한 네덜란드

 

네덜란드의 매그넘(Magnum) 발전소는 발전소에 있는 3대의 가스터빈을 순차적으로 수소 발전으로 바꿀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100% 수소를 이용하는 ‘수소 전소 발전’에 의한 벌전소를 실제로 운전하고자 하는 시도는 이것이 세계 최초이다. 이러한 계획을 통해 연간 약 400만 톤의 CO2 배출량이 감소될 전망이다. 해당 프로젝트를 실현하기 위해 여러 국가의 기업들도 협력하고 있다.

 

빠르게 수소 이용 계획을 추진한 독일

 

독일도 2004년부터 FCV와 수소 스테이션의 실증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또한 2007년부터는 ‘수소ㆍ연료전지 기술 혁신 프로그램(NIP)’이 시작되어, 기술개발에 자금이 투입되고 있다. 또한 2009년에는 FCV와 수소 스테이션을 전국적으로 보급하기 위한 인프라 정비를 검토하는 관학 일체의 프로젝트 ‘H2 Mobility’가 발족하였다. 2019년 11월 시점에 설치된 수소 스테이션의 수는 77개이다.

 

<그림> H2 MOBILITY Deutschland GmbH「Hydrogen Stations in Germany & Europe - H2.LIVE」

 

수소 에너지 수출 국가를 꿈꾸는 호주

 

호주는 재생에너지 수출 국가가 되기 위한 정부의 방침 아래, 클린 에너지 도입이 진행되고 있다. 그 최정상에 수소 에너지를 두고, 재생에너지 유래의 수소 수출도 시야에 넣고 있다. 2018년 12월에는 ‘국가 수소 전략’을 2019년에 책정하겠다고 발표하였다. 수도 캔버라에서는 1억 8,000만 달러를 들여 수소에 대한 투자를 촉진시켰으며, 독일의 시멘스와 함께 진행하는 수소 발전 계획에서는 기존의 플랜트를 활용한 수소 연소 기술 도입이 검토되고 있다.

 

<그림> 도요타가 유럽에서 지원하고 있는 세계 최초의 수소 연료전지 선박 ‘에너지 옵저버’호

 

우리나라는 2019년 1월에 ‘수소 경제 로드맵’을 발표, 2019년 2월에는 유럽의 연료전지 수소 공동 실시 기구(FCHJU)가 2050년까지의 계획을 그린 ‘유럽 수소 로드맵’을 발표하였다.

 

세계적으로 시도하는 ‘글로벌 액션 어젠더’

 

이처럼 많은 국가들이 수소 이용 촉진을 위한 전략을 세우고, 새로운 수소 제조ㆍ활용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기존의 가정용 연료전지나 승용차뿐만 아니라, 트럭이나 선박, 비행기와 같은 더욱 큰 이동체에도 연료전지를 도입하고 더 나아가 대량으로 이용하는 수소발전 등 수소의 이용처가 다양화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수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 속에서 개최된 것이 제2회 수소 각료회의이다.

 

2018년, 각국의 각료급이 ‘수소사회 실현’을 논의하는 장으로서 세계 최초로 개최된 제1회의 참가자 수를 크게 웃도는 35개 국가ㆍ지역ㆍ기관에서부터 약 600명이 참가하였다. 아시아, 아프리카 등에서의 참가가 증가하여, 수소 에너지가 선진국뿐만 아니라 신흥국가들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각료 세션에서는 각 국가 및 기관에서의 시책 상황을 공유하고, 국제적인 수소 활용에 대해 깊은 의논을 하였다. 더욱이 각국의 수소ㆍ연료전지에 관한 행동 방침으로서 ‘글로벌 액션 어젠더’를 의장 성명으로서 발표하였다. 이것은 지난 회의에서 발표한 ‘도쿄 선언’을 구체화한 것으로서, 다양한 측면의 행동 방침을 담고 있다.

 

‘글로벌 액션 어젠더’의 요점

▶ 세계적인 목표(‘Ten, Ten, Ten’ 등)의 공유

▶ 수소의 해상 운송 확대를 위한 규칙 정비, 저장ㆍ운송을 위한 기술개발

▶ 수소발전 및 산업이용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수소 이용 촉진을 위한 기술 실증

▶ 국제기관에 의한 로드맵 및 수소 수요 전망 책정

▶ 앞으로의 수소이용 확대를 위한 정보 공유 및 계몽 활동

 

특히 전 세계가 함께 하는 목표로서, ‘향후 10년간 10,000개(10 thousand)의 수소 스테이션, 1,000만 대(10milion)의 연료전지 시스템을 설치하는 “Ten, Ten, Ten” 시책’ 및 ‘모빌리티 분야의 인프라 정비ㆍ시장 확대’를 꾀하는 것이 참가한 국가ㆍ지역ㆍ기관들 사이에서 공유된 공통 목표이다. 또한 해상 운송의 규칙 정비, 수소 발전 기술 실증 등 ‘수소의 대량 생산ㆍ대량 소비’를 위한 시책을 진행하고자 하는 내용도 있었다.

 

또한 국제 에너지 기관(IEA), 국제 수소ㆍ연료전지 파트너십(IPHE) 등 국제기관 및 세계의 리더 기업이 참가한 세션에서는 ‘분야 횡단’ ‘모빌리티’ ‘공급체인’ ‘섹터 인테그레이션’이라는 4가지 분야에 관한 강연과 패널 디스커션이 이루어졌다. 각국 각료급이 발표한 ‘글로벌 액션 어젠더’를 고려하여, 각 섹터가 앞으로 실행해나가야 하는 활동에 대해 깊은 의논이 이루어졌다.

 

일본은 수소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국가 및 기업과 협력 관계를 구축

 

일본은 2018년에 뉴질랜드와 각서(MOC) 체결을 한 것에 이어, 2019년에도 회의에 참가한 각 국가 및 기업과 개별적으로 의견을 교환하고, 2국간 협력 관계를 구축하였다.

 

▶ 아르헨티나 재무성 에너지 정부사무국

재생에너지를 사용한 수소제조, ‘수소 전략 로드맵’의 정비, 중장기적인 비용 절감 방책 등에 대해, 전문가에 의한 정보 교환, 지식 공유 등을 촉구해나가기 위한 협력 각서

▶ 네덜란드 경제ㆍ기후정책부

수소정책 및 수소 활용을 위한 시책, ‘수소 전략 로드맵’, 국제적인 수소 공급체인 창출, 기술개발 등의 분야에서 정부, 산업계, 연구기관이 협력해나가기 위한 협력 각서

▶ 러시아의 로사톰 오버시

수소 공급체인에 관한 실현 가능성 조사에 대한 협력 각서

 

 

관련 보고서 보기 : 4차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인 수소산업ㆍ수소도시ㆍ수소모빌리티 관련 비즈니스 전략 모색을 위한 종합 분석

http://irsglobal1.4adtech.com/shop_goods/goods_view.htm?category=04000000&goods_idx=83269&goods_bu_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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