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헬스 육성으로 주목받는, 차세대 의료기기 국내외 시장전망과 유망기술 개발전략] 보고서 발간

  • 관리자 (irsglobal1)
  • 2019-06-02 19:25:00
  • hit64
  • 112.171.243.237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핵심기술과 융합하면서 국내외에서 의료기기산업이 유망 성장산업으로 주목 받고 있다. 이에 ICT분야의 경쟁력으로 인해 수년간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는 국내 의료기기산업도 빠르게 변모하고 있으며, 부분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 정부도 의료기기산업 혁신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발표하며 산업 육성에 나서고 있다.

 

2019년 5월 22일, 문재인 대통령은 바이오헬스 산업에 대한 국가적 육성 의지를 밝히며, 이의 일환으로 제약ㆍ의료기기를 2030년까지 세계시장 점유율 6%, 500억불 수출, 5대 수출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고자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전통적으로 의료기기는 주사기 등 의료용 소모품에서부터 MRI, CT 등 영상진단기기 및 외과용 수술, 치료기기 등이 주류를 이루어 왔으나 최근에는 IoT, AI기술 등의 융합을 통한 의료용 로봇, 인공지능기반의 진단 제품과 3D프린팅 기술, VR/AR기술 등 신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복잡해지고 다양화 되는 추세가 지속되면서 의학, 전기전자, 기계, 광학 등 기술이 융합되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의료기기 시장에 글로벌 IT기업의 참여가 확대되는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업종 기업의 시장참여는 의료기기 시장의 경쟁양상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케 하고 있다.

 

IT기술, BT(바이오)기술, NT(나노)기술, RT(로봇)기술 등 다양한 기술이 융복합된 새로운 의료기기 제품은 기존 시장을 잠식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의료수요를 만들어 냄으로써, 전체적인 의료기기 시장을 확대 시키는 양상으로 발전하기에 참여 기업에게는 매력적인 신규사업 분야로 인식되고 있으며, 디지털기술에 기반한 제품의 경우 혁신 기술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벤처기업의 참여기회도 커져서 의료기기산업 생태계는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의료기기산업은 대표적인 다품종 소량 생산 산업으로, 경기에 영향을 덜 받는 비탄력적인 산업이며, 정부의 정책 및 제도와 연관성이 깊은 산업의 특성을 보여 온 바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향하는 각국의 복지 정책 강화는 글로벌 의료기기 시장의 확대를 견인하는 동인이 되고 있으며 특히, 전 세계적인 수명연장과 고령화의 진행은 의료수요를 증가시키고, 이는 첨단의료기기의 개발로 치료에 앞서 예방을 통해 의료비를 절감시켜야 하는 국가적 과제를 줌으로써 새로운 의료기기 시장 기회는 더욱 커져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 가속화, 기대수명의 증가, 질병의 다양화 등으로 의료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의료기기산업은 국내에서 성장이 예상되는 주요한 산업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ICT기술과의 융합을 통한 의료기기의 경우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도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IRS글로벌은 본 보고서가 의료기기 및 관련 산업에 관심이 있는 관련기관ㆍ업체의 실무담당자에게 사업전략 수립과 시장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바이오헬스 육성으로 주목받는, 차세대 의료기기 국내외 시장전망과 유망기술 개발전략] 보고서 상세보기

http://www.irsglobal.com/shop_goods/goods_view.htm?category=05000000&goods_idx=82878&goods_bu_id=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