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ㆍ의료 분야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Big Data)의 핵심기술 개발동향과 국내외 시장 분석] 보고서 발간

  • 관리자 (irsglobal1)
  • 2019-03-25 17:18:00
  • hit190
  • 59.16.92.138

첨단 ICT 기술과 결합되는 4차 산업혁명은 산업간의 경계를 허물고 다양한 형태의 융합과 경쟁을 초래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산업 분야 중에서도 헬스케어 산업은 이미 상당한 규모로 성장하고 있지만 산업 내 비효율성은 아주 높은 상황이어서 ICT 신기술 융복합으로 인한 성장 잠재력이 가장 큰 산업 분야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세계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의 시장규모는 세계 인구의 고령화, 만성질환 환자 증가 등으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미 2018년 시장 규모는 1,420억 달러 규모로 추정되고 있으며 연평균 20.4% 성장하여 2020년에는 2,060억 달러 규모까지 확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우선, 인공지능(AI)은 다양한 분야로 확대, 진화하고 있지만, 헬스케어 분야에서 합병 및 융자 거래가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AI의 발전이 가장 크게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주요 전망 기관들마다 적용 산업별 비중 우선순위는 다르지만, 대부분 자료에서 헬스케어ㆍ의료 분야가 상위에 올라와 있다.

 

이에, 대기업부터 일확천금을 노리는 스타트업 기업들이 AI 기술을 헬스케어ㆍ의료 분야에 적용하여 새로운 산업을 일으키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으며, 주요 국가 정부들도 시장 활성화를 위하여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미 미국의 보건의료 분야 예산의 주요 출처인 미국 국립 위생 연구소(NIH)에서 실시하는 최근 AI 관련 프로젝트에서는 우울증 치료에 대한 AI 도입, 투약 치료 최적화에 대한 AI 도입, 환자 및 가족의 병력을 기초로 하는 치료 지원에 대한 AI 도입을 실시 중이다.

 

인공지능(AI) 활용으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IBM의 ‘왓슨(Watson)’은 코그니티브(Cognitive) 컴퓨팅으로 가장 중요한 특징은 자연언어 처리이다. 자연언어로 기술된 비구조화 데이터를 대량으로 읽어 들여 코퍼스라 불리는 지식 기반을 구축하고, 컴퓨터가 비교적 쉽게 처리할 수 있는 구조화 데이터로 변환한다. 이로 인해 빅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게 되어, 자연언어로 기술된 문장을 해석하고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다. Watson을 의료ㆍ헬스케어 분야에서 사업화한 것이 Watson Health이며, Watson for Oncology, Watson for Genomics, Watson for Drug Discovery 등으로 대표되는 솔루션이 상용화되고 있다.

 

‘헬스케어 AI 시장’은 2014년 시점에는 6억 달러 규모였지만, 2021년에는 66억 달러 규모로 확장될 것으로 전망된 바 있다.

 

<그림> 글로벌 헬스케어 인공지능(AI) 시장규모 전망

자료 : Accenture analysis

 

한편, 빅데이터도 헬스케어ㆍ의료 분야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 먼저, 새로운 치료 기술의 발견 및 제약 등 의학ㆍ의료 기술의 혁신, 의료의 효율화ㆍ최적화, 의료비용의 적정화를 실현하는 등 지금까지 산ㆍ학ㆍ관에서 진행해 온 연구가 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크게 발전될 것이다. 또한, 의료ㆍ간호 서비스의 제공 프로세스 자체를 크게 변화시킴으로써 환자의 QOL(quality of life)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의료 빅데이터의 활용은 특히 제약 분야에서 기대를 받고 있다. 빅데이터와 AI로 인해 새로운 제약 타깃을 탐색하거나 기존 약의 새로운 효능을 발견하는 일이 효율적으로 실시될 것이다. 또한 치료자의 스크리닝 촉진에 의한 임상시험 기간 단축 및 개발비용 절감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더해 질병의 중요도 및 부작용 발견과 관련 있는 바이오 마커를 탐색함으로써 효과를 예측하고, 환자에게 맞는 효율적이고 안전한 치료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표> 글로벌 헬스케어 빅데이터 시장 규모 (단위: 억 달러)

자료 : 국가기술표준원의 ‘2016 표준기반 R&D 로드맵’

 

이에, IRS글로벌은 헬스케어ㆍ의료 분야의 인공지능(AI)ㆍ빅데이터(Big Data) 관련 산업에 관심이 있는 기관ㆍ업체의 실무담당자들에게 연구개발, 사업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본서를 기획하였다.

 

본서는 국내외 주요 통계와 팩트를 기반으로 헬스케어ㆍ의료 분야의 인공지능(AI)ㆍ빅데이터(Big Data) 개발 동향과 비즈니스 모델 및 최근 이슈를 글로벌하게 조망하고, 주요국별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 추진 동향과 융복합 사례 등 다양한 정보들을 수록하여 관련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헬스케어ㆍ의료 분야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Big Data)의 핵심기술 개발동향과 국내외 시장 분석] 보고서 상세 보기

http://www.irsglobal.com/shop_goods/goods_view.htm?category=02000000&goods_idx=82633&goods_bu_id=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