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검색

바이오/의료 미국의 헬스케어 시장을 전망하기 위한 10가지 포인트

  • 관리자 (irsglobal1)
  • 2020-09-07 21:43:00
  • hit460
  • 125.133.199.180

출처 : https://answers.ten-navi.com/pharmanews/17629/

 

‘DRG 해외 리포트’는 미국에 본사를 둔 컨설팅 기업 Decision Resources Group의 애널리스트가 해외의 신약 개발 및 의약품 시장의 동향에 대해 해설하는 보고서이다. 이번에는 2020년 미국의 헬스케어 시장을 전망하기 위한 10가지 포인트를 소개한다.

 

미국에서는 의료보험 회사들이 규모를 확대하기 위한 협업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올해는 그것을 종적인 연계와 이익의 창출로 연결시키는 해가 될 것이다. 그러한 상황 속에서 ‘환자 아웃컴’, ‘가치 기반 케어’, ‘환자 체험 가치’가 계속해서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입법자의 입장에서는 의료비용의 증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의료 제공자 역시 투명성을 갖추어야 한다.

 

의료 분야는 각각의 이해관계자가 가진 힘에 따라 큰 영향을 받는데,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상황이 더욱 복잡해질 것으로 보인다. 미국 시장의 트렌드를 바탕으로 2020년에 주목해야 하는 10가지 포인트를 정리해 보았다.

 

(1) 시장의 일체화와 통합

 

미국의 헬스케어 업계에서는 최근 2년 사이에 세력권을 갈아엎을 정도의 수직 통합 및 대규모 합병이 있었다. 이러한 움직임이 계속되면 최근 탄생한 CSV-애트나와 같은 거대 사업체에 맞서는 세력이 나타날지도 모르겠다.

 

센틴과 웰케어의 합병은 올해 체결될 전망이며, 이로 인해 메디게이트 시장은 완전히 달라지게 된다. 프로바이더 측에서는 더욱 규모가 작고 신속한 통합이 요구되지만, 페이어 측은 환자 아웃컴과 환자 체험 가치의 향상을 목적으로 대규모 수직 통합을 모색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휴매나가 엔클라라를 인수할 것이라는 사실이 밝혀지고,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이 디플로매트 파마시를 매수할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수직 통합이 더욱 증가할 것이라는 견해가 강해졌다고 할 수 있다.

 

(2) 메디케어 어드밴티지의 확대

 

고령자가 증가함에 따라 메디케어 어드밴티지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시장의 수익은 더욱 크며, 유나이티드헬스와 휴매나는 점유율을 늘려 자사의 복리후생을 충족시킬 것으로 보인다.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의 약 47%는 2020년에 제로 달러 프리미엄 플랜(가산 없는 플랜)이며, 약 90%에는 처방전 약의 급부를 제공한다. 즉 고령자에게 있어서는 급부의 선택지가 증가하여 더욱 간편한 플랜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유나이티드헬스와 휴매나는 미국의 모든 군 중에서 절반 이상에 플랜을 제공하고 리드해나갈 것으로 보인다. 오스카나 트로이와 같은 신규 회사는 보험 적용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3) 가치 기반 케어 및 맞춤 케어에 초점을 맞춘다.

 

고가의 유전자 치료 및 특수 의약품을 시장에 투입함과 동시에 보험회사는 구독형 결제 모델을 비롯한 획기적인 상환 전략을 가속화시킨다. 가치 기반 또는 리스크 기반 결제 협정에 참가하는 프로바이더는 계속해서 증가하여, 어카운터블 케어 조직이나 환자 중심의 메디컬홈, 리테일 클리닉을 많이 갖게 될 것이다.

 

CVS 헬스는 2021년까지 콘셉트 스토어 ‘HealthHUB’를 1500 점포를 오픈할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새롭게 수만 명이 소비자를 위한 보험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CSV-애트나는 프리시전 메디신에 초점을 맞춘 ‘트랜스폼 온콜로지 케어’라는 보험회사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에도 착수하였다. 규제 당국의 의사 결정 및 환자 아웃컴의 개선을 위하여, 실세계의 에비던스도 이용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4) 상대를 동요시키는 소매업자

 

테크놀로지 기업(아마존,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이 의료에 진출함에 따라, 소매업자와 테크놀로지, 그리고 의료가 교차하는 영역이 한층 더 넓어지게 되었다. 아마존은 이미 필팩을 인수하여 헤븐(버크셔 해서웨이, JP모건 체이스의 합병회사)을 설립, 아마존 케어를 제공하기 시작함으로써 의료 시장에 깊이 침투해 있다.

 

월마트 역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프로바이더와 가치를 기반으로 직접 계약하여, 조지아 주에 새로운 클리닉을 개업하였다. 애플과 구글은 디지털화를 통해 의약품 배송 플랫폼을 고도화하기 위한 대형 투자를 추진하고 있다. 그 뒤를 따르는 기업에도 주목해야 한다.

 

(5)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한 투자

 

증강현실(AR)이나 인공지능(AI)의 개발이 발전함에 따라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은 2025년까지 78억 3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계자는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의 실력을 인정하고 변화를 받아들여 기계학습 및 AI에 투자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익스프레스 스크립츠는 만성 질환용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의 엄선 리스트를 책정하였다. 이것은 ‘디지털 포뮬러’라고도 불린다. 디지털 테라퓨틱스의 파이프라인이 확충됨에 따라 이러한 제품 · 서비스를 확실하게 제공하는 헬스케어 기업이 증가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6) 원격 의료의 등장

 

일부 시장에서는 프라이머리 케어의 제공자가 부족하여, 만성 질환의 관리비용이 상승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편리성이 높은 치료 선택 사항으로서 원격 의료의 이용이 확대되고 있다. 메디케어는 원격 의료에 대한 접근을 돕기 위한 쪽으로 방향을 잡고, 보험 사업자는 법률에 의해 원격 의료 및 가상 진료의 보장을 장려하고 있다. 그 결과, 원격 의료는 더욱 큰 영향력을 갖게 된다.

 

(7) 건강의 사회적 결정 요인

 

건강의 사회적 결정 요인(SDoH)은 종합적인 건강관리를 통한 비용관리를 추구하는 보험회사의 일반적인 테마로 자리 잡고 있다. 작년에는 이러한 콘셉트가 재점화된 해였으며, 전국적으로, 또한 지역적으로 주요 보험회사들 대부분이 미래를 위해 기반을 다졌다. SDoH에 초점을 맞춘 보험회사의 시책으로는, 앤섬의 ‘Take Action for Health’, 휴매나의 ‘Bold Goal initiative’, 카이저 퍼머넌트의 ‘Total Health’ 등이 있다.

 

(8) 특수 의약품에 대한 지출

 

바이오시밀러가 참여하고 있긴 하지만, 특수 의약품이 약제의 지출을 향상시키고 있는 상황은, 앞으로 몇 년은 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는 특히 30개의 의약품 회사가 450개 정도의 브랜드 약의 가격을 인상할 예정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CAR-T세포요법 및 유전자 치료약과 같은 새로운 치료법이 원활하게 시장에 투입되려면, 보험회사와 의약품 회사에 의한 혁신적인 시도가 필요하다. ‘럭스터나’, ‘졸겐스마’에 대해 시그나와 익스프레스 스크립츠가 제공하는 ‘Embarc Benefit Protection’이 그 한 가지 예이다. 이러한 새로운 전략은 보험회사가 세포 · 유전자 치료의 비용관리에 눈을 돌림에 따라 보급될 것으로 보인다.

 

(9) 의료 정책

 

2020년에 미국에서 가장 핫한 화제는 대통령 선거이며, 이번에도 의료는 유권자에게 매우 중대한 테마로 자리하고 있다. ‘Medicare for All’(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무료 공공 건강보험 제도)과 같은 단일 보험자 플랜이 의논되는 한편, 비용 효율이 높은 시책으로서, 공공보험의 선택지를 추가함으로써 Affordable Care Act(ACA=의료비용 부담 적정화법)를 확충하는 등의 선택지도 검토되고 있다.

 

각 주에서 약제 가격을 인하하는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의약품 수입법안에는 탄력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어쨌든 올해는 연방 수준의 거대한 정책적인 전환은 기대할 수 없다.

 

(10) ACA는 불투명하다.

 

작년 12월, 연방 공소 재판소가 ACA에 대한 강제 가입은 위헌이라고 판단함에 따라, 해당 법의 미래가 불투명해졌다. 한편, 보험료가 안정을 찾은 것은 이제 2년째에 들어섰으며, 시장은 정상 상태로 돌아가고 있다.

 

2020년의 평균 벤치마킹 플랜의 보험료가 2019년보다 3% 하락한 것을 보면, 단기 플랜의 도입과 강제 가입에 대한 위헌 판정은 리스크 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다.

 

 

관련 도서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헬스케어 글로벌 최신 동향과 미래 전략

http://www.irsglobal.com/shop_goods/goods_view.htm?category=05000000&goods_idx=83994&goods_bu_id=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