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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정보통신 다이나믹하게 진화하는 지리공간정보 사업에 대한 대응

  • 관리자 (irsglobal1)
  • 2019-09-15 12: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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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공간정보를 둘러싼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

 

요즘 지리 정보를 둘러싼 비즈니스 환경은 2005년 GoogleMap의 등장과 iPhone을 비롯한 스마트 장치 개발ㆍ보급에 따라 크게 변화하고 있다.

 

GoogleMap 등장 이전에는, 시설 관리, 측량ㆍ조사, 마케팅 등 전문성이 높은 한정된 분야에서의 활용이 중심이었지만, 오픈된 지도하에 사업적 이용 및 소비자 이용 등 이용 활용 범위가 일반적인 업무ㆍ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고, 시장이 단숨에 확대되었다.

 

또한 스마트 디바이스가 진화되면서 지도를 필드에 꺼내는 것이 가능해져, 스마트 디바이스의 위치와 위치와 연결된 이미지 등의 정보를 통해 새로운 분야뿐만 아니라 기존의 활용 분야에서도 정보와 연계하여 그 적용 업무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또한, 지도와 위치 정보가 결합이 용이하게 된 것으로부터, 예를 들면, 미국 라이드 공유 서비스인 ‘Uber’ 같은 새로운 서비스가 창출될 중요한 기반 기술이 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위치 정보를 활용한 혁신적인 서비스 및 비즈니스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지리공간정보는 3차원화되어 더 리얼하게

 

자동차의 자율주행에 대응이나 i-Construction 등 건설 ​​토목 분야의 고도화를 위한 노력, 기타 설비 관리의 간소화와 고도화를 위한 노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노력에 3차원 지도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가 되고 있다. 기존의 3차원 데이터는 항공기에서 얻을 것이나 고정 레이저 스캐너로 취득하는 것이었지만, 최근에는 MMS(Mobile Mapping System)와 드론, 지구 관측 위성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고정밀도ㆍ광범위한 데이터 취득이 가능해지고있다.

 

특히 ‘차량에서 눈’에서 측정을 실시하는 MMS에 의한 측정 데이터는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고정밀의 도로지도(다이나믹 맵) 작성 및 전력ㆍ통신 등 공익 사업자가 실시하는 보수 점검 업무에서의 활용이 기대된다.

 

일본의 NTT 그룹에서는 전신주ㆍ케이블ㆍ맨홀 점검 등 기존 인력에 의존하던 업무에 대하여 MMS로 취득한 고화질 이미지와 고밀도 레이저 점군에서 정보를 판독하기 위한 지식을 AI로 구현하기 위하여 자동화를 포함한 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그림> MMS를 활용한 점검 업무에 소요 NTT R&D 활동

 

 

다이나믹(동적) 정보 활용 사업 확대의 중요한 열쇠

 

스마트폰의 보급에 의해 실시간으로 고급 정보를 받을수 있게 되어, 다이나믹(동적) 데이터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동적 데이터는 지금까지 공공 기관이 발표해 온 기상정보 등의 정보뿐만 아니라, 정체 정보라면 차량의 움직임(프로브 정보)를 분석하기 때문에 철도 운행 정보와 재해 시 조기 정보를 파악하면 twitter 등의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정보를 제공되게 되는 등, 그 정보 수집 수단이나 정보 제공 수단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동적 정보를 활용해 나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위치와 시간에 연결해 나갈 것인가 하는 것이 포인트가 된다.

 

지리공간정보의 활용은 앞으로도 진화ㆍ변화를 계속

 

자율주행을 시작으로 AI 및 IoT를 활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자동화해 나가는 사회에서 지도의 중요성은 점점 더 중요하게 되며, 높은 신선도와 정밀도가 요구된다. 또한, 지도는 사람의 눈으로 보고 판단하는 것부터 카메라와 LiDAR 등 센서가 판단하는 것으로서 지도에 관계된 사고 방식이나 사용법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환경 아래에서 지도 자체도 그 만드는 방법 자체가 종래와 같은 기술이 아니라 이미지 처리 기술 등에 따라 일반 차량에 탑재되는 것처럼 드라이브 레코더에 기록된 영상과 스마트 폰의 위치정보뿐만 아니라 향후 새로운 보급이 전망되는 드론 등 지도를 만드는 목적이 아니라 움직이는 장치에서 의미 있는 정보에서 더 리얼한 신선도 높은 지도가 작성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활용 분야에서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에 대한 기대는 물론, 지도 업계 자체에서도 플레이어가 변화되어 오는 것처럼 Game Change가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도서 :  [2019 공간정보, 위치정보 산업현황과 기술개발 전략] 보고서 상세 보기

http://www.irsglobal.com/shop_goods/goods_view.htm?category=02000000&goods_idx=83070&goods_bu_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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