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검색

4차산업 2030년 스마트물류 전망

  • 관리자 (irsglobal1)
  • 2019-07-10 17:58:00
  • hit62
  • 121.173.47.12

1. BPR과 최첨단 기술에 의한 물류 혁신

 

물류의 효율화ㆍ고도화를 위하여, 먼저 관계자가 일체화 된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을 강력하게 추진함과 동시에 이미 실용화되어 있는 기술을 철저하게 활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게다가, IoT, 빅데이터, AI, 로봇 등의 혁신적인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물류의 이노베이션을 창출하면서 다음의 5가지 양상으로 변화를 이룬다.

 

1) 연결되는 물류

 

RFID 등의 IoT 기술의 구현을 통해 국내외 화물과 운송 기관이 네트워크로 ‘연결’, 물류를 실시간으로 추적ㆍ관리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제조업체, 도소매 업체 등 화주 기업과 물류ㆍ통관 사업자는 물론, 은행, 보험회사, 심지어 세관을 비롯한 행정기관 등 물류에 종사하는 모든 관계자가 블록체인 기술 등의 신기술을 활용하면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필요한 모든 행정ㆍ민간 절차를 디지털화한다.

2017년에 공개된 SK(주) C&C의 ‘블록체인 물류 서비스’는 선주ㆍ육상운송업자ㆍ화주 등 물류 관계자 모두가 개인간(P2P) 네트워크로 물류 정보를 전달받아 공유ㆍ관리하는 방식이다. 국내 육상에서는 SK텔레콤의 사물인터넷 전용망인 로라(LoRa)망을 활용해 컨테이너 화물 \위치 추적 및 관리 체제를 구현했으며, 해상에서는 해상 운송 중 상태 정보를 수집했다가 항구 도착 시 정보를 일관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조달ㆍ생산ㆍ수송ㆍ판매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AI 등을 이용하여 수급 등을 예측함으로써 공급망 전체의 조정ㆍ최적화를 도모한다.

 

2) 공동 물류

 

정보 연계를 통해 기업 간은 물론 산업 전반적인 '공동'의 노력이 진행되어, 물류 자원의 최적 이용을 실현한다. 예를 들어, 플랫폼에서 화주의 운송 수요와 물류 사업자의 자원을 매칭시키는 구조가 대중 화주들이 업종의 장벽을 넘어 쉽게 ‘공동’ 수송을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RFID 등의 IoT 기술에 의한 철저한 관리하에 파레트, 컨테이너, 운송박스 등 운송 장비를 ‘공동’으로 사용하여 수송 효율의 향상이 실현된다.

 

라스트 원 마일 수송에서도 택배 로커의 설치ㆍ관리 등을 ‘공동’으로 함으로써 다양한 수단을 제공한다.

 

3) 자동화되는 물류

 

물류 현장의 인적 작업이 기계로 대체됨으로써 많은 일손이 필요없게 된다. 예를 들어, 고속도로의 간선 수송의 트럭 자율주행ㆍ연대운행, 자율주행차ㆍ드론을 활용한 소량 수송, 선박 자동 운항이 가능하게 되어 운송의 노동력 절감이 실현된다.

 

또한 물류 시설이나 점포에서도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와 로봇, RFID, 이미지 인식 기술 등으로 하역ㆍ검품ㆍ피킹(picking)을 구분하는 작업의 대부분을 기계로 할 수있게 됨과 동시에 일손을 거치지 않으면 안되는 작업에서도 착용 할 수 있는 단말기 등에 의한 작업 지원으로 효율성을 도모한다.

 

4) 창조적 물류

 

데이터 활용하여 물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IoT 등에 의해 얻어진 물류 빅데이터를 AI 등으로 분석하여 고객의 잠재 니즈를 발굴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적재적소에서 제공 할 수 있다.

 

또한 생산ㆍ판매 제휴가 진행됨으로써, 제품의 생산ㆍ판매에 연동하여 최적의 재고관리 및 운송 수단의 선택, 물류를 고려한 제품 설계 등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로 인해 비용과 리드 타임을 절감 할뿐만 아니라, 물류 사업자가 제품의 수리 및 유지 조립ㆍ정의 등 새로운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축적된 방대한 물류 데이터를 생활, 교통, 에너지 등 다른 영역에서 활용하고 산업 전반적인 혁신의 창출로도 연결할 수 있다.

 

5) 사회에 공헌하는 물류

 

최첨단 기술을 물류에 활용함으로써 지구환경 문제, 대규모 재해 위험 등의 사회적 과제의 해결에도 더욱 기여하게 된다.

 

예를 들어, 지구환경 문제 대책으로는 차세대 자동차(EV, FCEV 등)DHK LNG 연료 선박 등의 온실가스 배출을 꾸준히 감소하는 수송 수단의 개발ㆍ도입 등으로 물류의 환경 부하를 감소시킨다.

 

또한 대규모 재해 발생시에는 IoT와 드론 등을 활용하여 인프라의 피해정보, 교통정보 등이 공유되어, 물류 네트워크의 유지지속ㆍ조기복구, 지역의 구호복구를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된다.

 

2. 2030년 시대의 물류

 

물류의 최첨단 기술 활용과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라 2030년 물류 업계는 다음과 같이 예상된다.

 

1) 노동환경 개선을 통한 매력 있는 산업으로의 전환

 

물류 현장의 철저한 BPR 및 디지털화ㆍ기계화에 따라 창고ㆍ매장에서 하역ㆍ검품ㆍ재고정리, 서류의 기재 내용의 일치ㆍ기장, 서류의 보관을 비롯한 일상적인 작업에서 노동력이 절감되고 자동화된다.

 

그 결과, 작업자의 부담이 크게 완화되고 인적 오류도 크게 감소한다. 또한 거래ㆍ노동의 투명화ㆍ시각화가 가능해지고, 적정 거래 추진이 용이하게 된다. 이에 따라 화물 운송, 창고 내 작업을 비롯한 물류업의 직업의 매력이 높아져 물류 업계에는 젊은층을 포함한 우수한 인재가 많이 모이고, 이로 인하여 최근 국내에 대두되고 있는 고용문제도 일부 해결할 수 있는 여지도 기대할 수 있다.

 

2) 물류 산업의 대규모 장치 산업으로의 변모

 

기계의 도입에 의한 물류 자동화ㆍ인력절감은 물류업을 기존의 노동 집약적 산업에서 탈피시킨다. 그 과정에서 물류 사업자를 둘러싼 M&A, 타 산업과의 연계, 타 산업에서의 진입에 의한 기업 결합을 통해 물류업의 많은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대규모 장치 산업으로 변모하게 된다.

 

3) 원활한 글로벌 공급망 구축

 

물류 사업자는 글로벌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국경을 넘는 원활한 공급망 구축을 진행하게 된다. 또한 공급망이 복잡해지는 가운데 중요한 물류의 판별과 단절 방지, 한국을 경유하지 물류의 품질 확보 등 보다 고도화된 역할도 하게 된다.

 

그 때, 최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위험 회피 방식도 진화한다.(RFID 등에 의한 화물 추적 및 빅데이터에 의한 위험 파악을 결합한 보험 등을 생각할 수 있다.)

 

 

관련 보고서 : [스마트 유통 기술 개발 동향과 시장 전략] 상세보기

http://www.irsglobal.com/shop_goods/goods_view.htm?category=02000000&goods_idx=82954&goods_bu_id=

 

 

 

 

게시글 공유 URL복사
게시물 검색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384 etc 일본 참의원(2019) 선거 결과 photo 관리자 2019-07-22 hit19
383 자동차/로봇 연료전지차는 EV를 ‘이길 수 없다’는 것은 사실인가?(일본 동향) photo 관리자 2019-07-11 hit113
382 자동차/로봇 ‘수소 사회’의 형태와 현재 위치(일본 동향) photo 관리자 2019-07-11 hit80
381 바이오/의료 테크산업이 헬스케어 분야로 진출(미국 동향) photo 관리자 2019-07-11 hit114
380 바이오/의료 아시아ㆍ태평양 지역의 헬스케어 시장 photo 관리자 2019-07-11 hit62
379 바이오/의료 디지털헬스의 최근 사업화 동향 photo 관리자 2019-07-11 hit84
378 4차산업 2030년 스마트물류 전망 photo 관리자 2019-07-10 hit62
377 ICT/정보통신 출렁거리는 반도체 시장 photo 관리자 2019-06-26 hit154
376 바이오/의료 의료 AI - 인공지능으로 식도암 진단 photo 관리자 2019-06-26 hit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