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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로봇 2019 자동차 트렌드

  • 관리자 (irsglobal1)
  • 2019-02-22 12:4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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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s://www.maideninsurancepartnerships.com/trends_2019

 

지난 2018년 1년 동안 자동차 산업에서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러한 변화에는 운전자가 자동차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바꾸는 새로운 기술의 도입 증가와 운전자의 습관 변화가 포함되어 있다.

 

2018년에는 무슨 일이 일어나더라도, 보험사가 시장의 최신 기술동향에 따라 소비자의 니즈에 보험모델을 적용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었다. 이를 염두에 두고 2019년에 자동차 보험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이슈에 대해 살펴보았다.

 

 

자동차 구독(subscription) 플랜

 

구독 플랜은 이제 막대한 서비스 범위에서 가능하며, 소비자가 구매하는 방식을 바꿔나가고 있습니다. 자동차 업계가 이러한 자동차 구독 플랜을 본격적으로 시행하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포르쉐(Porsche), 링컨(Lincoln), 캐딜락(Cadillac)과 같은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이미 일정기간 후에 자동차 구매자가 차량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가입 서비스를 도입하였다. 이러한 서비스는 고객에게 빈번히 차량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며, 제조기업에게는 소비자를 자사의 브랜드로 묶어둘 수 있다는 혜택이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구독 서비스는 하나의 패키지로 보험, 라이센스, 세금 및 기타 비용을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편리하고 매력적인 가치를 제공한다.

 

구독 패키지는 단지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 핀란드 회사 MaaS Global은 모바일 앱 ‘Whim’을 디자인함으로써 최초의 모바일 서비스(Mobility as a Service) 기업이 되었다. 이용자는 모든 여행 서비스에서 수집된 정보를 활용하여 가장 좋은 방법을 찾고, 여행에서 사용한 경비를 한 곳에서 모두 지불할 수 있다. 이 앱은 2018년 4월에 영국에서 서비스를 확장하였으며, 첫 번째 지역은 서부 미들랜드 지역이었다.

 

<그림1> Maas Global App

 

스마트 차량기술

 

기술개발은 이미 진행되고 있지만, 향후 몇 년 내에 스마트 차량기술이 도입되면서 운전자의 경험을 더욱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차량 간 기술(V2V; Vehicle-to-Vehicle)은 도로에서 차량이 서로 통신할 수 있게 하며, 차량과 인프라 간 기술(V2I; Vehicle-to-Infrastructure)은 신호등 및 주유소와 같은 도로 인프라로 통신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은 미래의 자율주행차를 위해 제안되어 있으며, 2023년까지 스마트 차량 기술이 모든 신차에 적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V2V와 V2I 기술에 대한 개발은 이미 진행 중이며, 2019년 이후에는 영국 정부가 커넥티드 자동차와 자율주행차량 개발 분야의 선두주자로 앞장설 것으로 예측된다. 하이웨이 영국(Highway England)는 2018년 11월 켄트에서 A2/M2를 위한 ‘연결통로(connected corridor)’를 건설하기 시작했다. 이 프로젝트는 WI-FI 지원 차량이 도로상태, 조명타이밍, 도로의 다양한 활동과 연결할 수 있는 무선 기술을 설치하는 것이다. 12마일 길이의 도로가 2019년 봄에 연결될 것으로 예상되며, 성공한다면 2020년까지 연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고 도로 신호에 자동으로 응답하는 기능을 갖춘 자동차는 도로의 혼잡과 교통사고를 감소할 수 있다. 연구결과 이러한 자동차는 다른 차량에 비해 충돌사고를 경험할 가능성이 현저히 낮으며, 그 결과 보험료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림2> Highway England

 

AI 인터페이스

 

자동차 제조업체는 AI 인터페이스를 갖춘 모델을 2019년에 출시할 예정이다. 이 소프트웨어는 이용자의 음성 요구사항에 응답하고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며, 스마트 기술 시스템과 함께 운전자를 안내할 수 있는 가상 개인 도우미로써, 자동차 정보시스템에 통합될 것이다. 이 시스템에는 다운로드 가능한 다양한 앱과 개인 다이어리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 폰의 많은 기능이 포함된다. 네트워크 차량의 수는 앞으로 몇 년 동안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0년까지 5대 중 한 대가 인터넷에 연결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커넥티드 카는 데이터 교환을 통해 자동차 산업은 과거 사람들이 운전하는 방식에 대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정보는 보험시장에서, 장기보험 계약 시에 보험료를 계산하는 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다.

 

 

<그림3> Volkswagen AI system concept

 

자동차 공유

 

사람들이 자동차와 관계를 맺는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기가 소유한 차량에 대해 감정적 애착을 가지는 경우가 줄어들고 있다. 2030년까지 구매된 자동차 10대 중 1대가 공유차량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러한 자동차 공유 트렌드에는 주차비용, 연료 가격 상승 그리고 기후 변화에 대한 인식 증가 등의 동인이 있다. Lyft와 Uber가 제공하는 자동차 공유 서비스는 가용성이 높고 저렴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 공유 서비스를 고려하게 만들고 있다.

 

자동차 공유의 부상은 2019년 이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자동차 공유 앱인 ‘Turo’를 이용하면 사람들은 자신의 차량을 빌려주고 돈을 벌 수 있다. 이러한 모델은 영국인 10명 중 4명이 2주 동안 자신의 차량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 의미가 있다. 자동차 공유의 증가는 의심할 여지없이 자동차 보험시장에 유연하고 공유된 보험 플랜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그림4> Turo App

 

전기자동차의 증가

 

전기자동차의 인기는 전기차가 처음 시장에 도입된 이후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에도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트렌드는 자동차 산업 내에서 전기 연료 공급소와 하이브리드 인프라스트럭쳐에 더 많은 투자하게 만들고 있다. SMMT 데이터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8월 자동차를 구입한 12명 중 1명이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또는 순수전기차 중 하나를 선택하였다. 또한 보고서에 의하면 전기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88.7% 증가했으며, 전체 자동차 시장의 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자동차에 대한 인기는 다이슨(Dyson)과 같은 대기업이 전기제조 시설에 투자를 확장하는 것으로도 입증되고 있다. 이 기업은 싱가포르에서 전기 자동차 제조시설을 설립할 계획을 발표하였으며, 2020년에 완공될 예정이다. 또한 2021년에는 첫 자동차가 출시될 계획이다. motors.co.uk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자동차 시장의 구매자 중 20%는 그들의 다음 차로 하이브리드를 선택할 전망이다. 또한 이러한 예상결과에 따르면 하이브리드는 처음으로 디젤을 추월할 것으로 보인다.

 

전기자동차는 전통적인 자동차와 달리, 전문부품으로 제작되거나 전문 자동차 기술자에 의한 작업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보험사에게 새로운 도전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그림5> SMMT Report

 

[4차 산업혁명 기술 집약체인 무인이동체 분야별 시장전망과 핵심기술 개발전략] 보고서 상세 보기

http://www.irsglobal.com/shop_goods/goods_view.htm?category=01000000&goods_idx=82214&goods_bu_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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